'루팡 3세 카리오스트로의 성' UBD 관련 개인 견해 취미

이번 포스팅에선 일본 내 7월 24일 발매 예정인 [ 루팡 3세 카리오스트로의 성 ]의 4K UltraHD Blu-ray (이하 UBD)에 대한 간단한 잡담을 적어 봅니다.

1.
사실 전 스튜디오 지브리 컬렉션으로 2014년에 발매된 본 작품의 (신판)BD 품질(* 국내 정식 발매된 동 타이틀 BD도 이 마스터를 활용한 것으로 알려짐)에 크게 만족하고 있어서, 올해 3월 경에 UBD 발매 정보를 접했음에도 관심이 크지는 않았습니다.

헌데 최근에 어떤 계기로, '그러고보니 UBD도 나온댔지. 함 자세히 볼까...' 했더니 이 UBD가 VAP 발매더군요.

2.
VAP는 2008년에 이 작품의 (구판)BD를 발매한 전적이 있는 회사입니다. 구판 카리오스트로의 성 BD는 일본 내 BD 제작술이 무르익기 전에 제작된 디스크라(는 '졌잘싸' 느낌의 핑계거리를 갖고 있는), 스펙이나 퀄리티 및 서플 수록 사항 등 많은 부분에서 신판에 비해 부족한 편이고요. 그.래.서 그 VAP가 UBD를? 이라고 하길래 솔직히 더럭 의심이 생겼지요.

3.
긍정적인 요소:
- VAP는 이미 올해 3월에 '루팡 3세 vs 복제인간' UBD를 발매했는데, 화/음질 퀄에 대한 평이 좋은 편

- 아무튼 HDR로 '눈뽕'을 줄 건덕지는 있음

- 동사는 2017년도 스트리밍 공급된 카리오스트로의 성의 사운드 리믹스 작업을 한 경험이 있음

- 이 리믹스 사운드는 제법 그럴싸하며, 카리오스트로 UBD에 이 리믹스판 PCM (5.1ch) 음성도 수록
(* 신판 BD는 멀티채널 음성을 돌비 디지털 5.1ch로만 수록했기에, 포맷 스펙상 우위는 일단 확보)

- (서플이 예고편 2종만 있던 구판 BD에 비해)UBD는 4K HDR/ 4K SDR 비교 영상과 스팟 영상 '등'을 수록
(* UBD 1디스크 사양으로 UBD에 서플이 모두 실림. 다만 모든 서플 사항이 전부 공개되지는 않음.)

부정적인 요소:
> 100분짜리 본편 + (분량을 모를)서플을 디스크 한 장에 담았는데, UBD 66G 디스크로 발표됨.(동봉 BD 없이 UBD 1디스크 사양 패키지): 이건 본편 비트레이트 (hevc 코덱 기준)50Mbps 이하를 각오해야 할 것 같은데...? 참고로 신판 BD의 평균 비트레이트는 (AVC4 코덱 기준)37Mbps & MGVC 디코딩 상태에선 BD 한계인 50Mbps에 육박.

> 신판 BD의 MGVC 디코드(BD에서 리얼 12비트 딥 컬러와 계조를 구현하는 테크닉) 상태 영상이 상당히 훌륭한데, 이건 파나소닉 AVC의 작품: 물론 VAP도 별도로 UBD화 비트 뎁스(10비트) 작업을 거쳤겠지만, 루팡 3세 vs 복제인간 UBD에서도 밴딩 노이즈 문제를 지적하는 소감이 있었음을 감안하면 과연...? 그리고 루팡 3세 vs 복제인간은 08년에 VAP에서 발매한 BD가 워낙 화질이 구리구리해서 그보다 안 좋게 만들기가 더 힘들겠지만, 카리오스트로의 성은 비교 대상(= 파나소닉AVC 제작 담당 신판 BD)이 너무 강하다.

> 카리오스트로의 성 마스터 사운드 데이터는 순수 모노럴 타입: 이걸 갖고 VAP가 구판 BD에 수록한 돌비트루HD 및 DTS-HD MA 5.1ch 사운드는, 가상 분리는 그럴싸한 부분도 있는데 밸런스가 종종 안 좋은 등 문제도 있었고... 2017년 리믹스 음성은 임장감을 강조한 멀티채널 사운드였다, 고 하는데 원판이 모노럴이거늘 뭔 짓을 한겨?

> 가격 8424엔(소비세 포함): 아따 VAP 많이 컸다. 단편 극장판 1디스크 짜리에 8000엔을 매기고.

그럼 입만 놀리지 말고 니가 직접 사다가 비교해 봐라! 라고 말하는 당신. 알겠습니다. 주문했습니다. 대신 8월 7일에 발매되는 다른 영화 BD들과 묶어 주문해서, 직접 비교 리뷰는 빨라도 8월에 작성합니다.^^;

자, 그럼 과연 VAP는 저도 좋아하는 이 전연령 취향 루팡의 활극을 UBD로 어떻게 뽑아놨을까요? 개봉박두... 라고 하기엔 아직 (제가 받을라면)두 달 가량 남았네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