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라도라 Blu-ray 국내 정식 발매, 더빙 FAQ 취미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번에 [ 토라도라 ] Blu-ray (이하 BD)가 국내 정식 발매됩니다. 상기 영상에도 언급되지만, 일본 방영/ 국내에도 애니맥스를 통해 (더빙)방영된지 얼추 10여년 만에 한국 내에선 물리 매체로 처음 정식 발매되는 셈.

물론 정발 BD의 가격이나 구성 같은 건 메이커 공식 발표 전이니까 아직 저도 알 수 없는 것이지만, 디스크 제작 등 정식 발매 관련 작업은 이미 한창 진행중이니까 감수를 담당하는 입장에서 그에 대해 천천히 썰을 풀어 보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는 가볍게 더빙 관련 FAQ로 시작해 보지요.


1. 정발 BD에는 기존 애니맥스 더빙을 가져오는가? or 처음부터 끝까지 완전 새로 더빙인가?
: 티저 영상과 함께 나온 제작사 멘트에도 언급되듯이 기존 애니맥스 더빙을 가져옵니다. 대신 애니맥스 방영 시 삭제된 부분을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경우가 아닌 한)당시와 동일한 성우분들을 모시고 재더빙하여, 정발 BD에선 우리말 음성 상태에서도 무삭제로 감상 가능합니다.


2. 본편 중, (애니맥스 방영 당시)삭제되어서 (정발 BD에서)추가 수록 작업하는 분량은 어느 정도인가?
: 일전에 (제목은 밝히지 않고 슬쩍) 본 작품 정발 BD 더빙 작업에 대해 언급할 때, 작업 계획표를 잘못 봐서 삭제된 부분이 '10여 분 가량'라고 했는데... 정확히는 다섯 군데, 총 2분 10초 가량입니다.

9화
1분 35초 + 16초 (대개들 아시는 유사쿠의 그 신)

10화
2초 (아미가 류지에게 수영복을 보여주는 신 중간에 잠깐)

11화
3초 (미노리 코피 터지는 신)

13화
3초 (아미 본디지 복장을 아래부터 훑어 올라가는 부분)

17화
9초 (타이가에서 유사쿠/히사미츠로 이어지는, 좀 옷들을 안 챙겨 입은^^; 신)

여기서 제일 유명한 건 9화의 총 1분 50초 가량 삭제 부분이겠고, 사실 여기만 삭제된 걸로 아는 분도 많은 편입니다. 저도 일전에 10여 분이라고 잘못 봤을 때 '이렇게 많지는 않았는데?'하고 갸웃했지만, 갸웃하는대로 일단 (작업표를 잘못 인식한대로)언급한 참이었고요. 그런데 그러다보니 본의 아니게 (언급 당시엔 이름이 밝혀지지 않은 이 BD 정발작이 토라도라라는 것을 맞추는 데 대해)함정을 판 셈이 되버렸네요.^^;


3. OVA 더빙은?
: DVD/BD 추가 특전인 OVA '도시락의 극의'는 대략 26분 가량의 분량으로, 본 OVA는 과거 더빙된 적이 없기 때문에 정발 BD용으로 완전히 새로 더빙이 제작됩니다. 또한 OVA에 등장하는 배역의 담당 성우분들(= 본편에서 해당 배역을 맡은 분들)이 아직 현역들이셔서, (특별한 이유가 있는 분이 아닌 한)애니맥스 당시 캐스팅이 모두 유지된 채로 제작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 그럼 좀 더 재미있는 이야기는 차차 풀어보기로 하고 이번엔 여기까지만. 작업 자체는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몇 번이나 말씀드릴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짧은 기다림이라도 지루하시지 않게 해보겠습니다.


덧글

  • ㅇㅇ 2019/05/17 20:36 # 삭제 답글

    뭐 작품 맞히는 거야 너무 명확해서 혼란을 주셨더라도 이게 토라도라가 아니라고는 생각안했을 거 같아요ㅎㅎ
    10년전 작품인데도 그 당시 성우분들이 다 현역이셔서 그대로 다시 더빙이 가능하다는 건 참 좋네요.
    그러면 예전 애니맥스판 성우진이랑 한명도 바뀐 사람 없이 완전히 같은 건가요?
  • 城島勝 2019/05/17 20:46 #

    제가 작업 진행 중 듣기론, 특별한 이유가 있는 분이 아닌 한 모두 그대로 유지로 알고 있습니다.
  • 산타 2019/05/17 21:32 # 삭제 답글

    빨강머리앤, 시간탐험대, 강철, 이번 토라도라까지 삭제 부분 재더빙이나, 보완을 통해 온전하게 수록해주니 그저 고마울 따름입니다. 내심 90년대 삭제가 무수히 많았던 작품들도 기왕이면 복원해서 온전하게 수록해줬음 좋겠다는 생각마저 드네요. 뭐 그래도 작업하기 편한 무삭제 제품부터 나와주는 것도 나쁘진 않겠지만요. 아이고 카레이도 스타만 나와주면 2000년대 작품은 더는 여한이 없는데... 그나저나 토라도라블루레이가 카레이도스타블루레이보다는 그래도 화질이 좀 나은 편이겠죠 ?
  • 城島勝 2019/05/17 21:45 #

    토라도라나 카레이도나 둘 다 SD 해상도 디지털 제작 마스터를 가지고 BD에 업 컨버트 수록(카레이도는 최신 HD리마스터 기술이라고 포장해서 선전했지만, 실상은 업 컨버트)했습니다. 다만 토라도라에 쓰인 업 컨버트 기술이 더 고급(소니가 개발한 Real Scaling fo HD 테크닉)이라서, 양쪽 BD 화질을 비교하면 토라도라 BD가 전체적으로 좀 더 나은 편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