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렛 에버가든 국내 정발 BD 프리뷰 UHD-BD/BD/DVD 감상

이전에 말씀드린대로, 바이올렛 에버가든 국내 정식 발매 Blu-ray의 제작 현황에 대해 언급해 오던 편지 포스트 시리즈의 마지막은 프리뷰입니다.

- 바이올렛 에버가든 한국 정식 발매 Blu-ray에 대한 보고

일본의 애니메이션 제작사 쿄토 애니메이션이 넷플릭스와 손잡고 제작하여 2018년 1월부터 전 세계 스트리밍을 시작(한국 넷플릭스에서는 같은 해 6월에 개시)한 애니메이션 ‘바이올렛 에버가든’이, 2019년 3월에 미라지 엔터테인먼트의 Blu-ray Ultimate Fan Edition 세트로 한국 내 정식 발매됩니다.

전체 13화 + OVA 1화로 구성된 이 작품은 이미 일본에서 2018년 4월부터 7월까지 총 네 권의 Blu-ray(이하 BD)에 담겨 발매된 바 있으나, 디스크 시장이 완전히 사양세로 접어 든 한국에서 이를 정식 발매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이 시장에 오랜 시간 관계하고 있는 입장으로서 제법 의외라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그것도 디스크 자체로나 제품의 구성으로나 그 일본과 같은, 아니 오히려 더 많은 것을 담을 예정이라 했고 그렇게 되었으니 더더욱.

전쟁에 참전하고 양 팔을 잃어 의수를 달게 된 여자 아이가 사회에서 편지를 대필해주는 직업을 얻어 그 각각의 의뢰인들을 만나면서 점차 변해가는, 이들의 어우러짐으로 잔잔한 감동을 추구한 이야기. 간단하게 정의하면 이런 내용을 담고 있는 본 작품이 어떤 모습으로 국내에 선보이는지, 본 프리뷰에선 그에 대해 정리하여 말씀드립니다.


1. 제품 개요

- 바이올렛 에버가든 Blu-ray Ultimate Fan Edition 전권 세트 기준 내용물

a. Blu-ray 총 8 Disc
: 일본판과 동일한 vol.1 ~ 4 ⨯ 각 권당 2Disc(본편 디스크/ 극장상영판 디스크) 구성
: 일본판의 모든 컨텐츠를 동일하게 수록 + 한국어 자막 및 한국어 음성(본편과 OVA만) 추가
: 코멘터리 및 모든 서플에 한국어 자막 지원, 모든 자막은 OFF 혹은 임의 세팅 가능
(ex: 일본어 본편 음성 + 코멘터리 자막이나 코멘터리 음성 + 한국어 본편 자막 등등)

b. 가이드북(195p 분량)
: 일본판에서 각 권별로 주어진 북클릿(총 네 권)을 한데 모아, 주제별로 항목을 재구성.
: 본 가이드북에 수록된 모든 텍스트는, 동일한 내용의 원문을 한국어 번역한 것.

c. 엔드 일러스트 카드(13종), 이미지 보드 카드(39종. + 전시용 종이 액자 2종 첨부)


d. 우리말 성우 스페셜 DVD
: 한국어 더빙 성우진 코멘터리(5화, 13화) & 주역 성우 2인의 단독 인터뷰 영상 수록.

e. 씰링 왁스 스탬프 세트
: 실제 사용 가능한 편지 봉인용 왁스 & 스탬프.(작중 무대인 C•H 우편사의 로고 스탬프)

f. 메시지 카드
: 발매사가 마련한 메시지 신청 페이지에 신청된 문안을 모두 모아 적은 카드.

g. 우리말 음성 캐스트 & 스태프 카드
: 한국어 더빙을 담당한 성우분들의 담당 배역과 성함, 기타 스태프 성명을 기재.

a – c는 일본 발매판에서도 제공된 물품에 추가 사항이 가미되었고, d – g는 한국 정식 발매판만의 오리지널 특전입니다. 다만 이들 대부분은 곧 제품을 받게 되는 분들께 그 감상을 양보하고, 본 프리뷰에서는 특히 a에 대해서만 좀 더 자세히 언급해 보겠습니다.


2. 본편 디스크 퀄리티

바이올렛 에버가든의 본편 디스크는 BD 총 4장으로 구성되며, 총 수록 화수는 전술한대로 본편 제1 – 13화 + (OVA로 제작된)Extra Episode입니다.

이 본편 BD에 담긴 영상과 (일본어)음성 수록 퀄리티는 한국 정식 발매판과 일본판이 완전히 동일합니다. 본편의 편집 상태(BD 본편 영상은 TV 방영판과 일부 편집 상태가 다름. 오프닝/ 엔딩이나 각 시퀀스 사이 인터벌, 연출 중의 텀 등 미세한 요소.)는 물론, 수록 스펙이나 비트레이트 모두 똑같이 담겼습니다.

- 영상
바이올렛 에버가든 BD가 영상 측면에서 가장 어필할만한 점은, 본편 내내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미려하고 우수한 작화를 & 가장 우수한 방식으로 수록했고 감상할 수 있는 수단이란 점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1. 제작 스펙을 정세하게 전달하는 알맞은 해상감과 + 2. 높은 비트레이트로 유지한 계조 및 화면 순도를 통해 = 3. 채색 방식과 광원 표현 등에서 전체적으로 온화하고 풍성한 분위기를 띄고자 한 본 작품의 영상 제작 의도를, 과부족 없이 깔끔하게 재현하는 것이 미덕.

동시에 밝은 부분은 다소 완만한 톤을 유지하면서 어두운 부분도 완벽히 묻지는 않는 방식으로,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감상하기 편한 그림을 유지하는 것도 장점. 덕분에 (제작 스태프 멘트에서도 언급되듯)애니메이션보다는 마치 서양화 같은 감각에 더 가까운 그림을 추구한 의도 역시 자연스럽게 전달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소스 고유의 장점을 현존 어떤 매체보다 쉽고 명확하게 음미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점이, 바이올렛 에버가든 BD의 영상이 가진 가장 큰 강점입니다. 또한 영상의 기법이나 제작 방향성을 감안하면 억지로 부여한 HDR이라든가 부자연스럽게 업 스케일 한 4K가 필요하지도 어울리지도 않는 작품이기에, 지금까지도 앞으로도 이 이야기를 가장 작품의 제작 의도 그대로 & 우수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은 이 BD일 것입니다.

- 음성
국내 정식 발매된 바이올렛 에버가든의 본편 BD에 수록된 음성은 원 일본어 음성/ 한국어 더빙 음성/ (음성 특전인)일본어 오디오 코멘터리의 총 3종입니다.

24비트/48kHz 스펙의 LPCM 스테레오로 담긴 일본어 음성은, 전체적인 음의 다이나믹스를 살짝 누르면서 투명도는 좋게 담아냈습니다. 그 결과 담담하지만 유려한 선율을 담은 본 작품의 음악들이 품위 있게 울리며, 이를 기분 좋게 감상할 수 있는 것이 장점. 또한 작품의 정체성과 내용 전달을 위해 중요한 대사 음성 역시 깔끔하게 들립니다. 이들 모두가 BD 영상과 마찬가지로 현존 가장 우수한 퀄리티.

더불어 음성 특전으로 수록된 일본어 오디오 코멘터리는 모든 화수에 전부 제공되며, 감독 등 스태프를 중심으로 작품과 밀접한 이야기가 오가는 것이 특징. 전술한대로 모든 코멘터리에 한국어 자막이 지원되므로, 특히 본 작품의 제작 관련 사항에 관심이 가는 분들께선 본편 감상 이후에 느긋하게 들어보는 것도 권하고 싶습니다.

한편 일본어 음성과 같은 스펙으로 담긴 한국어 음성은, 그 더빙에 담긴 열의가 잘 재현되는 좋은 음질이 역시 인상적입니다. 덕분에 BG 등 원판과 동일한 소리는 그대로 재현하면서, 익숙한 한국어와 뛰어난 연기로 담아 낸 국내 정식 발매판만의 오리지널 ‘소리’ 역시 잘 음미할 수 있습니다.

주의 깊게 번역되고 다듬어진 우리말 대사들과 함께, 미려한 작화와 아름다운 연출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것은 국내 정식 발매 BD만의 특권입니다. 또한 이 작품은 음악이 작품의 전개와 함께 감정적으로 진화해 가는 특징이 있고 그 고양감 역시 크게 다가오므로, 한국어 음성에서도 손실 없이 그대로 담긴 그 좋은 음악이 우리말 음성과 잘 어우러지는 것은 큰 강점이라 하겠습니다.

- 영상 특전

바이올렛 에버가든 BD의 영상 특전은 본편 디스크 네 장에 나눠 담겼으며, 논 텔롭 OP/ ED 및 PV나 CM 영상들 그리고 스토리 다이제스트 영상 두 편이 제공 됩니다.

전체적으로 대개의 일본 TV 애니메이션 BD들이 제공하는 서플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단지 이러한 구성마저도 간혹 판권사의 제지로 국내 발매판에는 일부가 빠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번 바이올렛 에버가든의 국내 정식 발매판 BD에는 일본판에 수록된 모든 영상 특전이 동일하게 수록되었습니다. 덕분에 아카이브 용도로도 아무 결점이 없는 것이 특장점.

- 자막

국내 정식 발매되는 바이올렛 에버가든 BD에 제공되는 한국어 자막은, 아래 사항들에 중점을 두어 제작되었습니다.

- 고유 명사(성명, 지명 등)는 출전과 어원을 잘 살펴 결정
- 보다 인물간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말투 및 어미 사용에 역점을 둠
- 대사의 의미 전달을 우선시하며, 동시에 캐릭터의 특성도 반영하고자 함

여기에 추가로 (본 작품은 일본 제작 작품이므로 일본어)원문에 입각하여 오역이 없도록 & 한국어 맞춤법 오류나 오탈자가 없도록 반복 검토를 거쳤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쉽고 자세하게 본 작품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본 자막의 제작 목표입니다.

좌측: 일본어 음성용 자막/ 우측: 한국어 음성용 자막

아울러 한국어 더빙용 자막도 따로 선택 가능. 이 자막은 대사에 대한 자막은 나오지 않고, 화면 텍스트나 제목 표기 같은 기타 정보에만 자막이 표시됩니다. 또한 한국어 더빙에 기준을 둔 자막이기 때문에, 작중 대사가 그대로 해당 화수 제목으로 나오는 경우에는 더빙 번역과 동일하게 조정된 자막으로 표기되는 것도 특징.


3. 극장상영판에 대하여

* 극장상영판 Disc 4. 본편 BD 4권에 실린 TV판 11–13화의, 극장상영용 편집판을 수록

바이올렛 에버가든 BD vol.1 ~ 4 각 권마다 추가로 제공되는 극장상영판 디스크는, 일본 신주쿠에 위치한 피카디리 극장에서 한정 상영되었던 극장상영판 버전을 담고 있습니다.

BD의 극장상영판 버전은 a. 각권의 TV 방영판과 동일한 화수를 한데 묶어 수록(단, Extra Episode는 극장상영판이 없음)하였으며, b. 극장 상영에 적합하도록 편집하고 동시에 5.1ch LCPM 음성을 추가 수록한 것이 특징.(= 일본어 2ch/ 일본어 5.1ch 총 2종 음성 수록. 본 극장상영판 디스크에는 한국어 음성은 없습니다.)

극장상영판은 본편과 내용 전개상의 차이는 없고, 다만 오프닝/ 엔딩 노출 횟수와 일부 연출 편집의 차이(ex: 12화 - 13화 넘어가는 부분 등)가 있는 정도입니다. 더불어 여기에 실린 멀티채널 사운드는 스테레오로 제작된 마스터 사운드에서 가상 방식으로 리어/센터/서브 우퍼 사운드를 분리 믹싱하여 제작된 것이지만, 밸런스 있는 서라운드감과 함께 간혹 재미있게 배치된 리어 사운드나 이야기 종반부의 서브 우퍼 사운드가 색다르게 다가오므로, 특히 멀티채널 사운드 시스템을 갖춘 분이라면 일감을 권합니다.

추가로 국내 정식 발매 BD에서는 본 극장상영판 디스크에도 (당연히)한국어 자막이 지원되며, 일본판에는 없는 챕터 분할 포인트를 넣어 보다 편리한 감상을 배려하고 있습니다. 덕택에 국내 정식 발매된 극장상영판 디스크에선 플레이어 리모컨의 챕터 넘김 버튼을 이용하여 보고 싶은 화수의 내용으로 보다 빠르고 편하게 갈 수 있습니다.(ex: 극장상영판 Disc 1에서는, 본편 기준 2화에 해당하는 내용의 시작 지점과 3화에 해당하는 내용의 시작 지점에 챕터 분할 포인트가 있습니다.)


- 요약과 결론

본문에서 언급한 바이올렛 에버가든의 국내 정식 발매 BD에 대해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국내 정식 발매판 BD 전권 세트에는 일본 발매판의 모든 컨텐츠(본편, 코멘터리 등 모든 서플, 극장상영판, 모든 인쇄물)를 전부 수록

• 플러스로 정발판 추가 요소 만재: 한국어 음성(본편과 OVA만), 한국어 자막(본편 포함 디스크 내 모든 컨텐츠에 지원), 스페셜 DVD를 비롯한 전권 구매 한정 특전 물품 등

이로 미루어 이번 정식 발매 BD는 ‘바이올렛 에버가든’이란 작품을 최대한 잘 전달하고자 많은 애를 쓴 타이틀로 보입니다. 이를 위해 판권사와 전례 없이 활발하게 의사를 교환했고, 덕분에 일본판에서 추구한 제작 의도의 재현 + 한국 발매판만의 오리지널리티 모두를 잡아 낸 돋보이는 제품으로 완성된 것 같습니다.

바이올렛 에버가든이란 이름을 가진 한 소녀가 엮어가는 이야기를 그린 이 애니메이션이, 이를 보는 모든 여성이 공감하고 또한 모든 남성의 가슴을 울린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 작품이 그 나름의 방식으로 전하려고 한 사람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나 위로에 공감하고 가슴이 울리는 분이라면, 또는 그럴 것이라 예상하고 접해보려는 분이라면, 이 작품을 가장 풍성하게 담아 낸 국내 정식 발매 BD로 일감하고 소장하는 것 또한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이 아닐까 합니다. 시대에 구애받지 않는 보편적인 감동을 엮어 낸 이야기를 뛰어나게 아름다운 영상과 음성으로 전달하는 이 작품을, 언제라도 가장 완전하게 접할 수 있으니까요.

이상으로 보고를 마칩니다.



추신:
국내 정식 발매 BD에는 일본 발매판에는 없는 서플이 추가로 하나 숨어 있습니다.

본 작품의 PV 배경 음악 중 하나로도 공개되어 유명한 「Violet Snow」의 한국어 번안판(가수: 강 민주 씨), 풀 버전입니다. 물론 판권사 허가를 취득하여 수록한 것이므로 아무 문제없이 & 본편 BD에 수록했기에 음원의 마스터 퀄리티 그대로 & 언제든 생각나면 재생해서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아름다운 노래가 어디에 어떤 모습으로 숨어 있는지 여러분께서 찾아주시길 바라며.


덧글

  • 산타 2019/03/18 19:19 # 삭제 답글

    Tv판 방송 때완 다른 편집을 해서 파는 것도 어떻게 보면 상술이겠죠? 기껏 Tv판에 맞춰 더빙을 했는데, 막상 블루레이는 달라서 그에 맞게 재편집하려면 참 싫겠다 싶습니다 ㅎ

    구작들은 뭐가 됐든 항상 오프닝 나오고 본편 나오고 엔딩 나오던 것이 어느새 오프닝 나오기도 전에 본편 조금 나오고 오프닝 나오고 하는 식으로 바뀐 게 한둘이 아니니 말이죠.
  • 城島勝 2019/03/19 16:05 #

    물론 단순히 TV 방영 소재를 녹화한 것과 좀 차등을 두려는 목적도 있는데, 그 외에도 방송 때는 할당 된 시간에 반드시 맞춰야 해서(광고 시간 같은 걸 방해하면 안 되는 거니)... 이런 이유로 제작진이 원하는 바가 있을 땐 살을 좀 붙이거나 연출을 조정할 자유가 있는 디스크 쪽이 더 편하다고들 하긴 합니다. 바이올렛도 넷플릭스 방영 외에 일본 내 TV 방영도 했기 때문에 이런 제약에서 자유롭진 못했다보니.

    오프닝 전에 프롤로그(AVANT)나 엔딩 후 소위 C파트를 붙이는 건 일종의 유행도 있고 제작진들의 자기 주장도 있겠습니다. 엔딩으로 끝나는 거 알면 엔딩 나올 땐 TV 돌리거나 하니 제대로 끝까지 보자 이런.^^;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