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BD 리뷰 -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UHD-BD/BD/DVD 감상

어벤져스 시리즈는 영화를 좀 본다는 사람들끼린 별도의 설명이 필요하지 않은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굳이 설명하면 마블, 히어로, 무비, 총집합, 지금까지 세 편 나옴 정도?

UBD가 태동하기 전에 개봉한 2편까지는 이미 Blu-ray(이하 BD)로 출시되었지만, 디즈니가 이 엄청나게 잘 팔린 시리즈를 4K UltraHD Blu-ray(이하 UBD)로 재발매 하는 것은 이미 당연시되고 있었기 때문에, '디즈니 어벤져스 UBD 발매! 우와아앙!!' 같은 말을 쓸 필요도 없고... 결국 할 말은 그 또 나온 디스크(UBD란 이름의)가 '이미 BD를 산 사람이 또 살 가치가 있는가?'를 조명하는 것 정도겠습니다.

개중에서 특히 2편인 '에이지 오브 울트론'(원제 Avengers: Age of Ultron)을 다루는 건, 제가 익숙했던 장소가 촬영되어 영화에 등장한 인연으로 특히 UBD를 사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게 족쇄가 될 줄은 몰랐지요...

- 카탈로그 스펙 (Avengers: Age of Ultron UBD 기준)

UHD-BD 듀얼 레이어(66G), 2160/24P(HEVC), 화면비 2.39:1, HDR10
최고 품질 사운드: 돌비 앳모스 (영어)
* 9월 12일 UBD 국내 정식 발매
* 디즈니의 UBD 전 세계 공용반 정책에 따라, 미/ 일 등에서 발매된 UBD에도 한국어 자막 수록


- 영상 퀄리티 평가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이하 어벤져스 2 or 에오울)은 비교적 평범한 카메라를 쓴 전작에 비해 시퀀스에 따라 여러 카메라를 혼용하였고, 여기에 아나몰픽 렌즈를 대어 2.39:1 화면비의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만들어진 3.4K, 4K, 5K 등 여러 갈래의 소스 해상도를 2K DI로 피니쉬.

2K DI를 업스케일 수록한 UBD지만, 그래도 촬영 카메라빨이 있어서 BD에 비해 디테일 향상감이 아예 없지는 않습니다. 그게 어벤져스란 영화에 기대하는 많은 사람들의 수준에 미치느냐는 별 문제지만, 아무튼 있습니다. 주로 옷감의 질감이나 금속 표면 디테일 등에서 하이 다이나믹으로 확장한 명부의 밝기와 함께 좀 더 눈치채기 쉬운 편.

문제는 2K를 넘는 카메라들로 찍고도 CG (등의 처리 비용)때문에 2K DI화 한 것으로 보이는데, 업컨버트에 주의를 덜 기울였는지 몰라도 특히 CG에서 윤곽선 계단이 종종 눈에 띕니다. 그리고 각 촬영 신의 격차 보정이 별로 되어 있지 않아서, AA XT 카메라로 찍은 3.4K 구간과 레드 에픽 등 그 이상의 해상도로 찍은 구간 사이에 해상감 차가 제법 와닿습니다.

: [ 해상도 측면의 단점은 화면 사이즈가 엥간히 크거나 시청 거리가 가깝지 않으면 눈치채기 어렵지만, 이러지 않으면 장점도 잘 안 보이는 게 이 에오울 UBD가 가진 난점. ]

다음, HDR10 면에서는 그림 자체가 전반적으로 어두운 편. QLED, OLED, 프로젝터+오포 톤 맵핑 어떤 것으로 보나 그림 자체는 BD보다 좀 더 어둡게 표현되는 것으로 보아 이런 느낌은 아마 공통적일 것 같은데, 그래도 전술한대로 확 밝은 부분은 다이나믹스 확장이 되어 있는 편이라서 엄청나게 답답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금속 광택이라든지 폭발광 같은 게 이런 인상적인 명부에 해당하고요.

단지 조명 상태가 좋지 않거나 아예 암부인 시퀀스가 애매한데, 계조나 디테일 표현은 좋아서 소스의 가시성 자체는 유지합니다만 디스플레이 상태에 따라선 그냥 묻힌 것으로 보이는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BD에선 비록 계조 노이즈가 좀 끼지만 오브젝트 구별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는 신도 UBD에선 그냥 묻히는 경우로 미루어, 그레이딩 철학 자체가 '전체 무게 중심은 어두운 쪽, 밝은 쪽의 다이나믹스 확장성은 광원에 집중'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 [ HDR 측면에선 나쁘지 않은 확장성이나 사실감도 제공하지만, 암부가 간혹 묻히고 전반적으로 어두운 감이라는 것이 특징. ]

그래도 UBD의 마지막 보루쯤으로 여겨지는 발색력은 대활약하는 편. 블닷컴과 Hi-def 리뷰어가 다함께 칭찬하는 오렌지 색의 신선하고 강렬한 표현력이라든가, 전체적으로 짙은 채도 등은 촬영 지역의 (영화를 위해 인위적으로 부여한)분위기를 잘 살려줍니다. 개인적으로 익숙한 세빛섬 같은 데는 작중 설정(유전공학 연구소)보다 화면빨이 어째 더 생소했는데, BD보다 UBD에서 이런 '영화적인 분위기'는 제법 더 느껴지기도 했습니다.(이런 감에는 HDR 그레이딩의 공적도 있습니다.)

: [ 컬러 표현력 측면에선 딱히 토를 달 부분이 없고, 에오울 UBD의 가치는 사실상 여기서 다 나옵니다. ]

결국 색상 표현력이 충분한(= DCI 색역 커버율 90%는 넘겨주는) UHD 디스플레이에서 보면, 'BD랑 차이는 있구나.'라고 느끼는 UBD입니다. 그런데 '그거 말고 또 장점이?' 하면 좀 생각을 해봐야하는 UBD이기도 하네요. 블닷컴과 Hi-def 공식 리뷰어가 둘 다 영상 평점을 4/5로 매긴 건 이때문인 것 같습니다.


- 음성 퀄리티 평가

에오울 UBD의 음성 퀄리티에 대해 평가하기 전에, 디즈니의 UBD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는 개인적으로 드리고 싶은 안내가 하나 있습니다. (다른 제작사의 타이틀을 볼 때보다)'볼륨을 키우고 보세요.'

이 UBD도 마찬가지로, AV리시버 볼륨을 최소한 5dB는 더 올리고 듣는 것을 권합니다. 그래도 옆집에서 안 쫓아올 것이니 걱정 마시고요. 저도 이 상태에서 들어본 감상임을 미리 밝힙니다.

2015년에 발매된 에오울 BD의 수록 사운드는 DTS-HD MA 7.1ch였는데, 이 당시에도 이 BD 사운드는 '기본 세팅 볼륨 레벨이 낮다, 날카롭거나 화려하기 보다 상당히 절제된 느낌의 사운드, 화끈한 사운드를 기대하는 이들에게는 조금은 감흥이 덜한 사운드가 될지도' 라는 평을 받았습니다.(from DP 공식 리뷰)

그러나 저는 굳이 이렇게 쓰다듬어 줄 생각이 별로 없고요. 이 UBD의 돌비 앳모스 사운드는 한마디로 맹맹합니다. '화끈하다'라는 측면에서 볼 때, 포맷이 바뀌었다고 달라진 점은 없다고 단언합니다.

이 UBD 애트모스의 장점은 딱 한 가지 뿐입니다. '천장 스피커가 (때때로)울린다.' 하기는 이거 덕분에 일부 액션 신에서 사운드 정위감은 좀 더 그럴싸해지고, 음장 공간 형성감도 느껴질 때도 있긴 합니다. 그러나 그래봤자, 결국 김 빠진 맥주인 건 마찬가지입니다. 김 샌 콜라가 1.5L 페트 병에 담겨있다 한들, 누가 반기겠는지?

디즈니의 특히 마블 시리즈는 아무리 봐도 이 사운드 쾌감 면에서 좀 대변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에오울 UBD를 보는 내내 똑같은 생각만 들었습니다. 대사나 일부 효과음이 선명해지는 걸로 해결되는 문제도 아니고, BD보다 저음면에서 조금 더 보강되었다고 무마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그나마도 헐크가 나오는 신에만 집중되다시피 해서, 딱히 보강된 것도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사운드 엔지니어들은 열심히 일한 것 같지만, 유감스럽게도 전체적인 결과물은 BD와 도긴개긴입니다.

[ 한줄평: 여전히 쾌감이 없어요! ]


- 첨언

어벤져스 1편이 1.85:1 화면비와 좀 더 일관적으로 그럴싸하게 업컨버트 한 화면빨 덕을 더 보는 것과 달리, 이 어벤져스 2편 UBD는 소수의 시네마 스코프 스크린 사용자 아니면 그다지 환영할 수가 없는 물건입니다. 그 이유는 본문에서 자세히 말씀드렸다 생각하고요.

솔직히 말해서 이 2편은 내용상으로도, (다른 분들은 어떠실지 모르겠으나)어벤져스 1편과 3편 사이의 징검다리 역할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게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가끔은 징검다리 역할조차도 위태로운 부분도 있는데- 호크아이 농장 신 같은 거-, 아무튼 전체적으론 3편 보기 전에 2편도 보는 게 더 이해하기 좋은 측면은 있습니다. 난 1편만 보고 3편 넘어가도 좋던데? 라는 분. 저도 그렇긴 한데, 아무튼 하나라도 편들어 주십시다.

그러나 그 이상을 꼽으라고 하면 글쎄... 전 이 UBD의 화/ 음질과 마찬가지로 더 이상은 잘 모르겠습니다. 종합하건데, 제 생각에 이 2편의 UBD는 아무튼 시리즈니까 (울며 겨자먹기라도)다 갖춰야 하는 분의 랙에는 꽂히겠지만 그냥 랙에 고이 모셔져 있을 공산이 크다고 봅니다. 왜 그런지 하나 더 알려드릴까요? 서플까지 2015년 발매 BD랑 똑같습니다! 으악!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