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사 쥬베이 정발BD 프리오더 상세 취미

국내에는 제목의 한자음독인 '수병위인풍첩'으로도 유명한, [ 무사 쥬베이 ] (국내 정식 개봉명)의 한국 정식 발매 블루레이(이하 정발 BD) 프리오더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1. 패키지 타입 : 풀 슬립 아웃케이스 / (양면)렌티큘러 풀 슬립 아웃케이스 2종


A. 풀 슬립 아웃케이스 타입

- 본편 1Disc, 가격 37800원
- 풀 슬립 아웃케이스/ 해설집(100p 예정)/ 포토 카드 4종
- 본편 스펙: 1080/24P, 화면비 4:3/ 일본어 LPCM 2.0ch & 영어 돌비 트루HD 5.1ch
- 서플 사항: 오디오 코멘터리, 극장 예고편, TV 스팟
- 자막 지원: 본편 일본어 음성 및 모든 서플에 한국어 자막 지원 (off 가능)
(* 영어 음성 매칭 자막은 없음)


B. 렌티큘러 타입

- 본편 1Disc, 가격 33800원
- 양면 렌티큘러 부착 풀 슬립 아웃케이스/ 포토 카드 4종
- 디스크 수록 사항은 풀 슬립 타입과 동일


2. 일정

- 예약 판매 개시일: 2018년 5월 23일 (오후 2시부터)
- 발매일: 2018년 6월 1일


3. 개인적인 관련 멘트

순 개인적으론 이 작품을 (애니메이션)AKIRA와 거의 동시에 접했는데, AKIRA에선 어떤 위압감을 받았다면 이 작품에선 하나의 신선한 쇼크를 받았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랬던 것이 본 정발 BD의 디스크 감수/ 검토차 다시 수 차례 감상한 지금은 2018년... BD로 다시 본 감상 역시 각별했기에, 제 관여 사항 중 언급할 만한 사항 두어 가지를 멘트해 볼까 합니다.

A. 화/ 음질 퀄리티

무사 쥬베이는 원본이 35mm 필름이고 93년 개봉 당시 쓰인 필름 네거에서 2012년에 HD 리마스터했습니다. 본래 DVD의 SD해상도에선 35mm 필름에 발라진 정보량을 충분히 긁어내지 못했기도 하거니와, BD가 일본 내 아날로그 필름 스캐닝과 블루레이 제작 노하우가 어느 정도 완성된 시점에 제작된 덕도 있어 DVD 당시의 아쉬운 해상감, 좀 뜨는 블랙, 뭉개진 색감에 비해, 모두 개선폭이 체감되는 수준으로 뽑혔습니다.

다만 확실히 연식에 따른 생채기나 거스러미가 완전히 없는 것은 아니며, 리마스터 이념 역시 원 필름에 인화된 셀화 그 자체의 전달에 주력하고 있어서- 잘 가라앉혀져 있는 편이지만 아날로그 필름 특유의 그레인감도 당연히 있고, 오래된 필름 네거를 사용했기에 다이나믹스 감 자체도 다소 부족한 편입니다.- 요즘 디지털 애니 같은 쨍한 감은 나오지 않습니다. 물론 감독 감수도 거친 본 BD의 화면이 본 작품이 개봉되었을 당시의 느낌을 가장 유사하게 재현한 것은 틀림없지만, 그 호불호는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음성의 경우 채널수는 원본 및 DVD 수록 당시와 동일하지만, DVD의 돌비 디지털 포맷에 비해 BD의 LPCM 포맷은 훨씬 깔끔한 인상입니다. 가장 인상적인 장점은 개선된 투명성 덕에, 대사 및 효과음 전달력이 (요즘 BD들끼리의 비교로 생각해도)상당히 와닿는 편.

단지 BG 등 전체적인 음향 효과의 다이나믹스가 협소하고, (일본어 스테레오 기준으로도)좌우 채널 분할이 별달리 효과적이지 않은 것은 아쉽습니다. 연식은 감안해야 하겠지만, 이 작품보다 더 이전에 개봉했으면서도 사운드 리마스터와 수록에도 대단한 물량을 투입했던 ‘AKIRA’ BD(24/192 돌비 트루HD 5.1ch) 같은 물건으로 나와주었으면 더 좋았겠다 싶기도 합니다.

총평하면 DVD에 비해서는 확실한 개선이 있다./ (BD 기준의)절대 평가로는 대략 영상 89점/ 음성 81점 정도. 무사 쥬베이/ 수병위인풍첩 정발 BD의 본편 마스터 및 실제 수록 상태는 일본 발매 BD와 완전히 동일하므로, 본 평은 정발 BD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영상 비트레이트, 음성 스펙 등 모든 세부 사항까지 동일한 본편이 담겼습니다.

B. 4:3 화면비

정발 BD의 본편 영상 수록 화면비는 4:3이며, 이는 기 발매된 일본판 BD도 마찬가지입니다. 원래부터 본 작품은 제작 원본 화면비가 4:3이며, 2012년에 BD 제작을 위해 일본에서 행해진 HD리마스터에서도 원본 중시의 목표에 따라 오직 이것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무사 쥬베이/ Ninja scroll(북미 개봉명) DVD CE에 수록된 1.85:1 화면비는 원본 화면에서 상하를 잘라내어 만든 것입니다. 이는 현행 HDTV의 화면비인 16:9에 거의 꽉 채울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상하 정보량의 손해는 물론이거니와 이 당시 카와지리 감독의 액션 연출 노하우가 4:3 화면에 최적화되어 있기에 이 극장판 애니메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액션 연출/ 쾌감이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2중의 손해가 있습니다.

(* 카와지리 감독은 무사 쥬베이를 비롯한 당시에 관여한 작품의 액션 연출에서, 인물을 화면 전 - 후로 움직이는 연출(= 시청자 입장에서 보면, 화면 멀리에서 점점 가까워지거나 그 반대)을 주로 사용하여 쾌속성/ 육박감을 표현했습니다.(이에 비해 가로가 상대적으로 더 넓은 16:9 화면비에서는 좌 - 우 움직임을 많이 사용) 때문에 상하 정보량과 공간감이 충분히 반영되어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데, 그 상/하를 자르니 원래 표현하고자 하는 바가 죽는 것.)

다만 참고로 BDP나 디지털 TV에는 대개의 기기에 4:3 화면의 상/하를 잘라서 16:9에 꽉 채우는 옵션이 있습니다.(* 오포 플레이어를 예로 들면 TV Aspect ratio 옵션을 '16:9 와이드'나 '16:9 와이드/오토'로 지정한 후, 'Full screen Zoom'으로 선택하면 (DVD CE와 마찬가지로)상하를 잘라 16:9 화면에 꽉 채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원본과 다른 모양새로 비교해 보는 것도 취미 생활에 있어 하나의 재미있는 체험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사실 1시간 30분 정도의 극장판이라도 수 차례에 걸친 검토를 반복하다보면 저도 역시 사람이라 피곤해지기 마련입니다만, 이 작품은 주인공이 워낙 고생하기도 하거니와 그 주인공을 막 굴리는(?) 연출까지 제 멱살을 쥐고 끌어서 계속 일종의 흥분 상태로 검토했더랬습니다.

전술한대로 처음 접했을 때로부터 이미 십수년이 지났지만, 이 유려하면서 솔직한 성인 취향의 검 활극은 지금 봐도 세련된 액션 연출과 미려한 작화로 여전히 감탄의 한숨을 짓게 하더군요. 비단 일본 애니메이션이란 범주를 떠나서도 칼부림 액션의 걸작으로 손꼽히는 작품이니, 고어 표현에 거부감이 적고 검극/활극류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개봉 후 25년이 지난 지금 처음 봐도 '신선한 쇼크'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덧글

  • 김안전 2018/05/21 22:30 # 답글

    야마다 후타로가 살아있다면 신작을 써줬을지 궁금하긴 합니다. 하긴 기약없는 특보에 대해서는 이제 기대감도 놓으신건지 해명을 해주시죠.
  • 城島勝 2018/05/22 08:52 #

    Burst 그건 뭐... 이제는 진짜루 나오면, 나오고 나서 보자 싶습니다.

    2012년에 특보랍시고 영상 띄운 게 아직도 깜깜이니;
  • 핑거포스 2018/06/13 15:00 # 삭제 답글

    아마존에서 구입한 무사쥬베이는 일어음성에 영어자막이 강제로 나오던데 국내 정발은 자막을 켜고 끌수 있는 기능이 있겠지요?
  • 城島勝 2018/06/13 15:45 #

    네, 정발 무사 쥬베이 BD는 어떤 음성 셋팅에서도 한국어 자막의 On/ Off가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 핑거포스 2018/06/14 13:41 # 삭제

    감사합니다 다시 구입을 했습니다
    이번 정발까지 이작품은 3편을 구입하는군요
    커흡~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