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에 있어 다운 그레이드란 & 마이텍 브루클린DAC 취미

- 오디오에 있어 다운 그레이드란?

근자에 잘 쓰고 있던 OTG 허브(차지 콤보)가 갑자기 맛이 갔습니다. 완전히 부서졌으면 버린다셈 치고 분해해서 이유를 탐구해 보겠는데, 애매하게도 배터리 공급 라인만 끊어지고 OTG는 잘 됩니다. 그래서 어머니 갤럭시S5 에선 잘 쓸 수 있으니 드리고 말았지요...

배터리 공급 라인이 끊어진 게 왜 문제냐면, 전 OTG 허브를 이런 용도(링크)로 쓰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공급 라인이 끊어지면서, 메리디언 익스플로러2 DAC이 전기를 공급받지 못하여 죽어버리는 것이지요. 갤럭시 탭S2 에선 익스플로러2 DAC을 그냥 연결하면 과전류 보호로 출력 라인을 아예 끊어버리니, 디바이스로부터 전기 공급도 안 되니까 결과는 먹통.

그래서 새 OTG 차지 콤보를 주문하고, 이게 올 때까지 한 며칠간 다시 갤럭시 탭S2 내장DAC(이어폰 단자에 Y케이블을 직결)을 이용하여 외부 스피커로 소리를 뽑아 들었는데... 이게 도저히 못 들어주겠지 뭡니까. 분명 익스플로러2 DAC을 쓰기 전에 잠깐 이렇게 시도해 봤을 땐 '쓸만하네'라고 생각하고 들었는데, 익스플로러2 DAC을 쓰다가 다시 이렇게 하니까 귀를 씻고 싶은 심정이었습니다. 소리가 얼마나 텁텁하고 답답한지... 그렇다고 볼륨을 올리면 벙벙대고 정돈되지 않은 소음이 울릴 뿐이고. 덕택에 최근 음질 업과 함께 열심히 하던 데레스테 플레이도 다시 폰으로나 깨작깨작 해서 팬 동원 순위가 푹 가라앉아 버렸군요.

지금은 다시 헐레벌떡 배송된 OTG 차지 콤보 덕에 익스플로러2 DAC을 통해 듣고 있습니다. 귀의 안심, 마음의 평화, 즐거운 게임... 다시 지극히 평범한 생활로 돌아온 기분. 정말이지 오디오에 있어 다운 그레이드란 악몽입니다. PC 사양이 다운 그레이드 되어 풀옵 돌리던 게임을 최소 옵으로 돌릴 때의 좌절감 같은 걸로 예를 들면 쉽게 감이 전달될런지?


- MYTEK 브루클린 DAC

그런데 곤란한 건, 이제 또 그 위를 바라보고 싶어지는 마음이 스멀스멀 올라온다는 것이죠. OTG 허브에 의존해야 하는 익스플로러2 DAC 운용도 약간 불안한 건 사실이고... 라고 자기최면을 걸면서, 이런저런 카탈로그를 뒤져보고 있습니다. 제가 요구하는 건 1. MQA 재생이 가능한, 2. DSD 네이티브 재생도 되면 좋고, 3. 적당한 사이즈와 가격과 음질의 DAC인데 이게 의외로 많지는 않습니다. 사실 1번에서 거의 다 걸러져 버리니, 현 익스플로러2 DAC에서 안주할 수 있는 건데... MQA 협회의 지원 기기 리스트를 오랜만에 보니, 꽤 지원기기가 늘었더군요.(링크. 여담이지만, LG V30도 MQA 재생 플레이어에 합류했습니다. 근데 MQA의 이름이 아직 크게 익숙한 건 아니라서 얼마나 V30의 판매신장에 도움이 될 지는 모르겠네요.)

개중에 적당해 보인 건 Mytek(마이텍)의 브루클린 DAC이란 녀석입니다. 요래 생긴 녀석.

마이텍의 이름은 익히 들어왔지만, MQA 지원 DAC이 있다는 건 최근에 알게 되었습니다. MQA의 맹주 메리디언은 익스플로러2 DAC을 넘어가면 몇만 불 단위인 울트라DAC 으로 넘어가버려서(사실은 메리디언 프라임DAC 이란 1000달러짜리 징검다리도 있긴한데, 얘는 익스플로러2 DAC보다 더 이전에 나오기도 했고 좀 애매한 데가 있어서.)...

이 브루클린DAC은 MQA 지원하고 DSD 네이티브 재생도 되고 음질도 평이 좋고 개인적인 호기심도 있어서 두루두루 좋긴 한데, 딱 한가지 가격이 발목을 잡긴 하네요. 이 녀석은 국내 수입가가 얼추 300이고 북미 판매가도 2000달러는 하는 녀석이라, 제 데스크파이용 스피커보다도 비싼 놈입니다. 이 시스템용 DAC(볼륨 조절단도 있고 헤드폰 앰프도 된다지만...)에다 이 정도 비용을 들이는 게 합당한 것 같지는 않지않지않지않지않지.... 에이, 그래도 들어보곤 싶네요. 이것이 갈대같은 오디오쟁이의 마음인 듯~


덧글

  • Avarest 2017/09/22 16:13 # 답글

    좀 더 소박합니다만 저도 DAC로 한창 고민한 지 1년이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1. 외부전원일것
    2. 볼륨노브가 있을 것
    3. XLR 단자가 있을 것

    입니다만 3에서 대부분 걸리고 모두 만족하는건 예산 오버네요(...)
    투애니의 TD-384 정도가 그나마 괜찮아 보이긴 합니다만 이놈도 나온 지 꽤 된 놈이라...orz
  • 城島勝 2017/09/22 17:16 #

    XLR은 풀 밸런스 회로를 따로 갖춘 게 아니라면 RCA랑 별다를 게 없긴한데... 더구나 밸런스단 기판을 따로 만들면 대개 비싸지니, 애매하시긴 하겠습니다.

    PS:
    본문의 브루클린DAC 도 1~3 모든 조건을 만족하긴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