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탭S2 + 메리디언 익스플로러2 DAC 완결편 오디오/비디오 기기 감상

메리디언 익스플로러2 DAC을 갤럭시 탭S2 에 연결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이것저것 진행을 해봤는데, 결론이 나왔습니다.

1. 메리디언 익스플로러2 DAC은 최대 5v/ 500mA 를 필요로 합니다. 단, 최초 기동 이후 동작시의 전기 소모는 가변.
: USB 스틱형 전압/전류 측정기로 재본 결과 Idle 시엔 200mA 정도면 동작합니다.
: 따라서 최초 기동시에 어떻게든 500mA를 밀어만 주면, 그 다음엔 엥간한 맛폰들은 전부 다 돌릴 수 있습니다.
: 문제는 이 '시동 걸기'가 기종에 따라 여의치가 않다는 것. 갤럭시 탭S2 는 여기서 예외없이 시동이 안 걸립니다. 이유는...

2. 갤럭시 탭S2 의 5핀 출력 단자에 OTG - 익스플로러2 DAC을 직결하면, 탭S2 에서 단자 출력을 아예 끊어버립니다.
: 다른 저전력 기기로 연결/ 기동이 확인된 OTG 케이블 사용시에도 마찬가지.
: 삼성A/S 에 따르면, 500mA를 밀어주지 못할 때 아예 해당 출력을 셧다운시키는 것이라고.(탭S2의 자체 보호 차원)
: (같은 연결에서 잘 되는)갤럭시S5 같은 경우, 마이크로B 출력 단자도 겸하므로 출력 전류 설계치가 높고 & 5핀에서도 가능한 듯.

3. 따라서 탭S2 에서 익스플로러2 DAC을 쓰고 싶으면, 익스플로러2 DAC에 전기를 따로 공급해 줘야 한다는 것. 그래서...

4. 그래서 이 문어발 OTG를 구입.(상품의 정식 명칭은 마이크로 USB OTG 차지 콤보... 라 합니다.)
: 전 보조 배터리 가지고 있는 게 있었지만, 없는 분은 이것도 하나 장만하셔야 할 듯. 배터리 스펙은 5v 출력 잘 되면 무난.

5. 연결 순서는 이 문어발에 보조 배터리와 익스플로러2 DAC을 둘 다 먼저 끼우고, 그 다음 탭S2 쪽에 연결. 그러면...

6. 익스플로러2 DAC에 불이 들어오면서 성공. 탭S2 의 사운드를 (내장DAC 을 거치지 않고)익스플로러2 DAC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사운드 출력 연결 상태는 익스프로러2 DAC까지는 위에 열거한 대로, 익스플로러2 DAC 이후엔 전부터 쓰던 오야이데 선재 Y 케이블 - REX 액티브 스피커. 이 상태에서 Y케이블만 탭S2 내장 DAC과 익스플로러2 DAC으로 번갈아 끼워가며 들어본 비교는... 아주 좋습니다. 탭S2 내장 DAC을 통해 내보내는 사운드에 비해 모든 면에서 명확한 퀄리티 상승을, 아주 쉽게 인지할 수 있을 정도로요. 일례로 애초에 이 연결을 궁리하게 만든 발단격인 데레스테 같은 경우 1. 중~저음의 양과 질 모두 상승/ 2. 잔향과 배음이 투명하고 명확하게 나오며/ 3. 덕택에 리듬감이 개선되면서 인상이 바뀐 노래들이 많을 정도라, 이렇게 되면 모든 노래를 다시 한번 치면서 일부러라도 들어보고 싶을 정도네요. 이런 것을 보면 이 게임 개발진이 '고음질' 옵션에 나름대로 애를 쓴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더불어 역시 소스단에서 DAC가 끼치는 영향은 지대하다는 것을 (다들 아는 사실이지만)새삼스레 증명해 준다 하겠습니다.

이 익스플로러2 DAC을 통한 사운드 전송 안정성이나 동작 안정성 모두 1시간 정도 연속으로 쳐본 결과 별 문제는 없었습니다. 굳이 특기할 만한 게 있다면, 탭S2 내장 DAC을 거쳐 보냈을 때와 익스플로러2 DAC을 거쳐 보냈을 때 > 터치 타이밍이 서로 달라서 조정이 필요하다는 것 정도? (이건 모든 리듬 게임에서 같은 현상일 것으로 전망되는 바)데레스테는 옵션의 터치 타이밍 찾기 셋업이 실제 플레이 터치 타이밍과 꽤 매칭이 잘 맞는 편이라 별 문제가 안 되는데, 이게 불편한 다른 리듬 게임들에선 조금 귀찮을 수는 있겠네요.

하여간 이렇게 하여, 탭S2 음질 강화 계획은 일단락 되었습니다. 제 입장에선 돈 거의 안 들이고 이리저리 궁리해서 있는 장비 최대한 활용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었으니 괜찮은 시도였다고 생각합니다만... 단지 전 다른 이유로 이미 가지고 있는 DAC(+ 하필 스마트 디바이스 지원이 미흡한)이 있어서 좀 먼 길을 돌았는데, 좀 더 스마트 디바이스 연결이 편하고 배려된/ 일정 수준 이상의 외장 DAC을 고려해 보시면, 어렵지 않게 음악 감상이라든가 음악 관련 게임이라든가를 즐기는 게 훨씬 재밌어질 것입니다.^^


핑백

  • 無錢生苦 有錢生樂 : 데레스테 - 양 날개의 아리아라... 2017-08-29 09:27:01 #

    ... 던 것으로 아는데, 저는 (시부린처럼 그쪽 인간이 아님에도) 이 중2병스러운 노래가 꽤 마음에 들었더랬습니다. 단, 외장DAC 을 거쳐 스피커로 뽑았을 때만요.(이런 연결입니다.) 왜 그런가 하면, 이 노래는 중저역 부분을 제대로 울려주지 않으면 굉장히 깡깡거리는 노래가 되어 버리더군요. 특히 보컬은 고음에 강점이 있는 란코(의 ... more

  • 無錢生苦 有錢生樂 : 오디오에 있어 다운 그레이드란 & 마이텍 브루클린DAC 2017-09-20 09:21:32 #

    ... 어지고 OTG는 잘 됩니다. 그래서 어머니 갤럭시S5 에선 잘 쓸 수 있으니 드리고 말았지요... 배터리 공급 라인이 끊어진 게 왜 문제냐면, 전 OTG 허브를 이런 용도(링크)로 쓰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공급 라인이 끊어지면서, 메리디언 익스플로러2 DAC이 전기를 공급받지 못하여 죽어버리는 것이지요. 갤럭시 탭S2 에선 익스플 ... more

덧글

  • 직장인 2017/08/21 08:45 # 답글

    문어발 OTG로 충전과 재생이 동시에 잘 되시는 모양이네요..
    저도 최근 안쓰는 구형 스마트폰으로 소스기기를 간소화한 서브시스템을 만들고 있는데 (라디오도 FM튜너보다 kong이나 레인보우등이 더 깨끗하고 각종 스트리밍 서비스도 모바일 앱이 더 편한 경우가 많고) 문제는 충전이더군요. 약정끝난 갤5를 사용중인데 OTG를 사용하다보니 충전이 여의치 않아서 말씀하신 제품을 알아보고 있는데 이게 폰이나 제조사에 따라서 결과가 좀 들쭉날쭉 한 모양입니다. 판매자도 모호(?)한 주의사항을 적어놓은 경우가 많고요.
    어차피 거치형으로 사용할 것이라 주렁주렁해도 상관없긴 한데 아예 충전이 안되면 의미가 없으니.. 비싼편은 아니라서 몇개 사봐야 할 듯 하네요.
  • 城島勝 2017/08/21 10:04 #

    문어발OTG 도 연결 디바이스에 끼치는 동작은 한 입출력 뿐입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연결 디바이스(말씀하신 케이스로는 갤5)에 충전이 되면/ 디바이스의 MTP는 막혀서 (OTG의 다른 연결구에 연결한)외장DAC 에 갤5 의 사운드 소스 데이터가 전송이 안 될 겁니다. 제품에 따라 케바케가 없을 거라고 단언할 순 없지만, 일단 제가 사용한 제품은 안 되더군요.

    본문의 경우는 이걸 역이용해서, 익스플로러DAC 에 외장 배터리 전기 공급로를 먼저 열어 디바이스(갤탭S2)의 충전 인식을 막은 뒤 > 디바이스의 사운드 소스 데이터를 익스플로러DAC 에 보내는 일종의 꼼수입니다. 본문에서 연결 순서를 강조한 이유도, 문어발에 배터리만 연결한뒤 탭S2에 연결시키고 익스플로러DAC 을 끼우면 충전만 되지 소리 출력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태블릿은 배터리 용량이 커서, 이런 연결로 노 충전 플레이해도 5시간은 거뜬히 버티고요.)

    PC연결시엔 5핀 - USB케이블 한 줄로도 MTP 데이터 전송과 충전이 쌍방향으로 다 되지만, 이건 PC가 데이터를 받으면서 동시에 배터리 공급 주체가 되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따라서 직장인 님의 계획이시면... 한 줄짜리 OTG케이블에다+외부 전력이 공급되는 외장DAC(DAC가 배터리 내장형이면 배터리 소모가 엄청나게 빨라지니 되도록 콘센트 케이블 형태)이 더 생각하신 갤5 충전+사운드 품질 강화 계획에 더 맞을 거라 사료됩니다. 근데 이 경우도 OS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혹 가지고 계신 외장DAC 이 있다면 몰라도 섣불리 구입을 권하긴 그렇네요. 이건 한두 푼 짜리들이 아니니^^;
  • 직장인 2017/08/21 09:55 #

    무슨 말씀인지 이해했습니다.
    사실 저는 애초에 거치형 DAC(내장된 DDC도 별도의 전원을 공급받는)과 연결할 생각이어서 조지마님과 경우와 좀 다르긴 합니다. (DAC의 구동전류가 모자라서 충전이 필요한게 아니니까요) 그냥 거치형 시스템에서 소스기기만 스마트폰으로 바꾸고 싶은 것인데, 말씀대로라면 충전을 위해서 추가적인 수동조작이 더 필요할 것 같네요. 이 문제 때문에 그냥 속편하게 3.5파이로 연결해서 듣기도 합니다만 확실히 음질적 차이가 나서 아쉬움이 남고...
    사실 이런 목적이라면 그냥 라즈베리 하나 구성하는게 더 쉬운데 안쓰는 스마트폰으로 손 안대고 코풀려고(^^) 하다보니 이런 저런 궁리중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