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기를 차별하는 메리디언 익스플로러... 취미

얼마 전에 LG V20과 메리디언 익스플로러2 DAC 간의 연결 테스트가 성공하였다는 포스트를 올렸더랬습니다. 그래서 휴대용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 메리디언 익스플로러2 DAC 조합은 잘 되는구나! 하는 확신을 가지고, 본래 목적이었던 갤럭시 탭S2 쪽과 연결하기 위해 OTG 케이블을 하나 사왔지요.이제 갤탭S2 도 완전체가 될 수 있어! 하며 18호를 삼키는 셀의 기분으로 갤탭S2 에 OTG 케이블을 꽂고 익스플로러2 DAC을 꽂았는데...

안 됩니다. 아무 반응도 없어요.

OTG 케이블이 불량인가? 안드로이드 버전이 6.0이라서 그런가?(V20은 7.0) 아니, 분명 USB 오디오 플레이어 앱의 지원 리스트에 갤탭S2 도 있고 익스플로러DAC 도 있는 것으로 보아, 연결만 하면 잘 되어야 하는데 뭐야 이거... 하고 오만가지 생각을 하다가, 어머니 폰인 갤럭시S5 에선 어떤가 하고 끼워봤더니 이건 또 잘 됩니다. OTG 케이블도 정상이고 안드로이드 버전 문제도 아니구나... 안심이로군. 아니, 이게 아니지. 움직여라, 움직이란 말이다 익스플로러!!!

미동도 하지 않는 익스플로러2 DAC을 다시 PC에 끼워보니 잘 되는 걸로 보아 이쪽 고장도 아닙니다. 갤탭S2 안에 바이오 센서라도 있어서 수많은 혼의 의사가 익스플로러2 DAC을 붙잡기라도 한단 말인가? 아무리 저라도 이렇게 생각할 리는 없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가설은 글쎄... 탭S2 5핀 잭에서 나오는 전기 양이 익스플로러2 DAC을 돌리기에 충분하지 않은 것 같네요. 맛폰 S5는 충분히 잘 돌아가는데 왜 덩치는 더 큰 태블릿이 이 모양이람.

USB 오디오 플레이어 앱의 FAQ에 따르면 OTG도 Y케이블 같은 게 있어서, 구동에 전기 소모가 많은 DAC이면서 & 연결 디바이스에서 공급이 충분하지 않은 연결의 경우 이런 케이블을 써서 별도로 보조 배터리 같은 걸 연결해 보라는데... 아니, 이녀석은 500mA 먹는 게 다라고... 그리고 거치형으로 쓸 일이 많아져서 외장 DAC을 물리려는 기기에, (외장 DAC을 위한)보조 배터리를 따로 물리다니 모양새가 좀... 하여간 이래서, 저의 계획은 다시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아, 역시 한가락 하는 외장 DAC을 사라는 지름신의 계시인가?? 끙.


덧글

  • SCV君 2017/08/11 08:24 # 답글

    딱 봐도 출력전류 모자라서 그런것 같기는 한데, 태블릿에서 유난히 이런다니 제가 봐도 의외랄까 당황스럽긴 하네요;
    기기 크기를 보면 스마트폰에서 안되고 태블릿서 되어야 할 것 같은 인상인데 말이죠.
  • 城島勝 2017/08/11 08:57 #

    제 생각도 그렇습니다. 탭S2 가 이상한 데서 발목을 잡네요.ㅎㅎ;
  • Adieus 2017/08/12 00:57 # 답글

    일전에 S2 시리즈용 MHL케이블을 사려 하니 서비스 센터에서 특정 모델의 케이블을 사라고 하더군요.
    OTG/MHL의 구조가 S2는 표준하고 좀 달라 호환성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 城島勝 2017/08/12 07:33 #

    오, 네. 참고하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