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 배트맨 UHD-BD, 감상인가 잡담인가 UHD-BD/BD/DVD 감상

오늘은 미국보다 한국에서 먼저 발매된 < 레고 배트맨 무비 >의 UHD-BD에 대해 간단하게 잡담을 해볼까 합니다.(미국은 현지 시각 13일 발매) 그 시작은 뭐라고 형용하기 어려운 황색 계통의 배경이 인상적인 4.5K급 표지 사진으로. 누군진 몰라도 상남자스럽게 잘 찍었군요.(찍'혔'이 아닙니다. 찍'었'입니다.)

좌측은 UBD, 우측은 BD. UBD 라벨은 디스크 로고(4K UltraHD 로고)를 디스크 우측으로 빼는 바람에 묘하게 균형이 안 맞는 데다가, 다 아는 건데 뭐하러 써놓았는지 모르겠는 뻘쭘한 HDR 표기까지 끼어서 상당히 조크스럽습니다. 실은 내부에 유통사 광고지가 한 장 더 끼어있었는데, 광고비나 타이틀 협찬 같은 걸 받은 일이 없으니 광고해줄 인정도 의리도 없는지라 광고지는 빼고 찍었습니다.

그럼 이제부턴 디스크 내용에 대한 서술로. 다만 미리 말씀드리는데, 아래 본문은 이 영화 분위기에 좀 취해서 쓴 관계로 평소 제 감상문들과는 문체랄지 논조가 좀 다릅니다.(시작부터 이미 술이라도 마신 것 같은데? 하는 태클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물론 배트맨이 분장한 시장님 같이 블로그 도용당한 것 아니니, 개그한다 생각해 주시고 편안하게 즐겨 주시길.


1. 디스크 스펙(괄호 안은 마음의 소리)

UBD 듀얼 레이어: 66G, 전체 47.5G/ 본편 46.6G
UBD/BD 모두 한국어 음성 수록(DD 5.1ch이라도, 있는 게 어디냐. 이 정구 씨의 브루스는 느낌 아니까.)
UBD/BD 모두 코멘터리 수록(당연하다는 듯이 영상 특전은 BD에만.)
UBD 코멘터리 자막 없음/ BD 코멘터리에는 중국어 간체 자막 1종 지원(이게 한국 정발? 장난해?)
* UBD 내 수록 자막이 총 14개로 조사되는데, 실제 메뉴에서 발현 가능한 건 8개
* BD 내 영상 특전은 VUDU 서비스판보다 적음. 거기다 VUDU판은 돌비 비전도 지원

: (스펙 요약 = 일찍 내놓은 건 좋은데, 이 구멍 난 내복 같은 느낌은 뭐지?)


2. 영상 퀄리티

레고 무비와 달리 레고 배트맨은 DI 스펙이 공개되지 않았는데, DI를 떠나서 때깔 자체는 좋은 편. 그렇지만 2.8K로 촬영 소스를 얻고 2K로 DI한 < 레고 무비 > UBD를 볼 때보다 선예도는 좀 더 샤프한 느낌인데, 같은 컨텐츠의 BD(+ 업스케일)와 UBD를 비교하면 애매한 기분이 드는 건 레고 무비 때나 레고 배트맨이나 그놈그놈이라 결국 이놈도 공장도 업스케일 떡칠이란 의심이 강하게 드는 상태.

레고 무비 UBD가 화질면에서 보는 사람 신나게 하기 딱 좋았던 건, 1. 샤프니스 뽕을 함빡 먹인 공장도 업스케일, 2. 레고 블록들의 원색을 보다 뽀샤시하게 표현해 주는 광색역, 3. (2와 퓨전하여)반짝반짝 빛나는 화면빨에 일조하는 엣치디알텐의 탭 댄스였는데 레고 배트맨도 이 기조는 동일. 군데군데 너무 과장된 색감이나 명부 강조가 튀는 부분들이 있어서, 마치 제임스 고든스러운 고지식한 표준화면 지상주의자인 본인이 보기엔 눈쌀 찌푸리는 데가 많지만, 오죽하면 첫 로고 화면은 BD조차도 색감이 튀어!, 레고니까/ 무비니까/ 왜 그리 심각해? 하면서 신나게 감상.

VUDU판 돌비 비전 에디션도 본 지인은, HDR10만 수록된 레고 배트맨 UBD를 나한테 팔아먹는 것으로 평가를 대신하였고, 도무지 시간대가 안 맞아서 극장에서 못 본 한국어 더빙을 듣고 싶었던 본인은 (일반판)BD나 사볼까 하다가 그거보다 싸게 팔겠다는 지인의 간살스러움에 함락. 근데 사고 나니 '3D 보고 싶었는데...' < 이게 다 UBD + 2D BD + 3D BD 합본을 안 내놓는 워너 때문이다. 3D 효과도 나름 쓸만하다던데...!

요약: (시시콜콜 안 따지면)보기엔 좋음,


3. 음성 퀄리티

레고 배트맨의 2D BD와 UBD엔 돌비 앳모스와 DTS-HD MA가 같이 들어 있는데, DTS-HD MA는 5.1ch에 16비트/48kh짜리. 스펙을 떠나서 실 감상 측면에서도, 앳모스를 들을 수 없는 시스템이라도 앳모스 코어인 돌비트루HD(7.1ch, 24/48, 평균 5M급 비트레이트)를 듣는 것을 강력 권장. 두 번 권장. 세 번 강조.

왜 이런 스펙이 나왔냐면 3D BD엔 DTS-HD MA 5.1ch만 넣어서. 이미 신비한 동물 사전 디스크판(관련 포스트 링크)에서 보여줬던 이 꼼수는 이번에도 다양한 타국어 음성을 같이 싣느라 사운드 비트레이트(의 안정적인) 확보 문제가 걸렸기 때문일 것이지만, 아무튼 시청자 입장에선 웃기는 일. 참고로 UBD에는 영어 앳모스/ DTS-HD MA 외에도 독일어 앳모스/ DTS-HD MA도 들어있던데, 한국어 앳모스/ DTS-HD MA를 해주면 어디 덧남?? 물론 덧나겠지. 워너의 주머니가...

각설하고 돌비 앳모스, 앳모스 코어인 돌비트루HD 모두 사운드 퀄리티는 괴엥자앙히 좋음. 초반 날틀 탈취씬의 공간감이나 위치감은 앳모스가 인상적이고, 전반적인 사운드의 무게감은 돌비트루HD 쪽이 좋았다는데... 이 소릴 한 지인이, 지금은 어느 쪽이건 돌비 디지털 플러스로 서비스되는 VUDU판보다야 좋잖아 라는 입장이라 자세한 감상 작성엔 전혀 도움이 안 됨. 그림만 보지 말고 소리도 충분히 비교하고 팔아 먹었어야지!

요약: 앳모스 좋음, 앳모스 안 되는 데선 돌비트루HD 콜, DTS-HD MA는... MA는... 어흥 아니 여흥.


4. 총평

레고 배트맨 영화에 대한 평은 마치 보신 분들의 호감비호감 바다에 모세의 기적을 일어나게 하는 수준으로 압니다만, 배트맨! 배트맨! 배트맨! 랄랄랄랄랄랄랄라 랄랄랄랄랄랄랄라 < (S모 방송사 방영판 배트맨 애니메이션 주제가)를 기억하는 저로서는 아주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영화였습니다. '좋은' 영화인지를 떠나서 우선 '재미'있었다 이것입죠. 그러고보니 음성 항목 이야기하다 깜빡했는데, 우리말 더빙도 준수하고 더빙 번역도 양호하고 덕분에 더빙 감상이 아주 즐거웠습니다. 이 정구 씨의 브루스도 좋았고, 윤 세웅 씨의 조커도 약간 순해진(?) 것 같지만 레고 배트맨이니까 잘 어울리고. 사운드 포맷이 쁘라스도 아니고 그냥 돌비 돼지털인 건 아쉬웠지만, 즐거웠으니까 OK. 대충 100여분 동안 넥타이 풀고 신나게 즐길 수 있었으니 만족만족합니다.

문제는 본문에도 적었듯이, 왁자지껄 즐거운 분위기의 코멘터리가 한국어 자막 미지원이라 많은 우리나라 분들에게 학창시절 영어 선생님 얼굴을 떠오르게 한다는 것과... 3D 보고 싶으면 다른 판본을 또 사라는 워너의 패기, 개인적인 관점으론 마냥 즐겁게 바라볼 수만은 없었던 '(UBD판의)화면에 듬뿍 발라진 뽕' 같은 것들... 그리고 한국어 돌비 앳모스도 듣고 싶다는 (조커가 회개하는 수준의)바람... 아, 생각하니 괜히 슬퍼지니까 여기까지만. 참참, 이 영화는 엔딩 크레딧이 원래 없습니다. 다른 곳에서 이 영화 이야길 했더니, 누가 이거 오류 아니냐고 저한테 물어보시더라고요.


덧글

  • 런댐 2017/06/16 18:44 # 삭제 답글

    결론은 작품은 괜찮은데 코멘터리에 자막이 없고 UBD는 어중간하지만 돌비 앳모스만큼은 괜찮고
    한국어 더빙은 좋다는 건가요?? UBD 기기도 없는데 3D는 비선호하는지라
    UBD 포함판은 사지 말고 다른 BD 묶어팔 때를 기다려야겠네요...
  • 城島勝 2017/06/16 18:56 #

    멋진 요약이십니다. 2D BD도 충분히 잘 뽑혔으니, 기다리시면 복이 오실 겁니다.^^
  • 라마르 2017/06/23 00:09 # 삭제 답글

    더빙과 전작을 믿고 스틸북으로 질렀습니다 ㅠㅠ

  • 城島勝 2017/06/23 06:42 #

    ㅎㅎ 만족하실 겁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