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지구 UHD-BD/ BD 비교 감상 UHD-BD/BD/DVD 감상

BD 초창기 킬러 타이틀이었던 살아있는 지구의 속편, 살아있는 지구2 (원제: Planet Earth II)의 UHD-BD(사진 좌측)와 BD(사진 우측)이 모두 도착하여 간단한 제품 설명과 수록 내용에 대한 감상을 적어볼까 합니다. 참고로 UHD-BD 쪽은 국내 정식 발매되지 않아 북미에서 구입했으며, BD 쪽은 KBS 미디어 제공/ 인조인간(회사 이름) 공급으로 국내 정식 발매된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1. 디스크 스펙 비교

- 살아있는 지구2 UHD-BD (북미 발매반)

3Disc (2 x BD66, 1 x BD25), 2160/24P(HEVC), 화면비 1.78:1 (16:9), HDR10
* UHD-BD 2Disc에 각각 본편 1~3/ 4~6장 수록. 싱글 레이어 BD는 서플 전용 디스크.

- 살아있는 지구2 BD (국내 발매반)

2Disc (2 x BD50), 1080/60i(AVC), 화면비 1.78:1 (16:9)
* BD 2Disc에 각각 본편 1~3장 + 서플 1장/ 본편 4~6장 + 서플 2장 수록.

스펙상 특이점은 역시 프레임 차이. 재미있는 것은 UHD-BD판의 경우 전 세계 공통 사양이나, BD판의 경우 원 컨텐츠 제작국인 영국에선 1080i(/50프레임. PAL을 따르는 유럽 사양)이고, 미국에선 1080P(/24프레임), 우리나라에선 1080i(/60프레임. NTSC 사양)입니다. 또한 참고로 평균 비디오 비트레이트 스펙도 북미반이 정발반보다 약 3Mbps 가량 높습니다.

음성의 경우 UHD-BD/ BD 공히 데이빗 어텐보로 경의 유려한 발음을 들을 수 있는 DTS-HD MA 5.1ch(16/48) 영어가 기본. 국내 발매반 BD에는 여기에 추가로 본편 및 서플 영상 모두 KBS 방영 당시의 한국어 더빙 음성(DTS-HD MA 2.0ch)을 수록, 자막도 3종(한국어, 영어, 한국어 더빙용)이 제공됩니다.

한편 수록 서플은 메이킹 다큐인 살아있는 지구 다이어리 1종. UHD-BD 쪽은 이 50분 가량의 영상 특전이 싱글레이어 BD 한 장에 통으로 수록/ BD 쪽은 25분 정도씩 쪼개어 디스크 1과 2에 나눠 넣었습니다. 영상 특전의 수록 프레임은 UHD-BD의 경우 1080P24 (전 세계 공통)/ BD는 1080i60 (정발 기준).


2. 영상 퀄리티 비교 (* BD 스크린 샷은 촬영 가능하지만, 혼동을 우려하여 미첨부)

살아있는 지구 2는 최대 6K/50프레임 촬영 소스를 4K DI한 마스터로 제작되었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이 다이나믹 그레이딩은 HLG(하이브리드 로그 감마) HDR을 기본으로 하여, UHD-BD 제작 시에는 HDR10 변환 과정을 거쳤다고. 이 UHD-BD의 평균 비트레이트는 대략 50Mbps 정도로 추정.

일단 UHD-BD의 스펙 상 프로그레시브 50/60프레임 수록이 충분히 가능한데, 이 고 프레임 소스를 굳이 24프레임으로 풀다운하여 수록한 정확한 까닭은 BBC의 견해를 들어본 적이 없어 확실치 않습니다. (참고로 전작 살아있는 지구1 의 경우에도, 초판 BD는 1080i/25프레임(PAL 사양) 마스터를 가지고 1080P/24로 강제 변환하여 수록했습니다만... 이때는 워낙 BD 초창기라 북미식의 24프레임/ 프로그레시브를 강조하던 때였으니 별 수 없었고 & BBC 역시 아쉬움이 있었는지 신판 BD는 1080i/50 혹은 60으로 회귀하여 수록한 전례가 있습니다.) BD쪽이야 각국 사정에 맞게 인터레이스와 프로그레시브가 혼용되었다치고, 전 세계 동일 스펙으로 나온 UHD-BD 쪽을 24프레임으로 통일한 것은 글쎄...

여하간 이 수록 프레임의 영향 때문에, (정발)BD가 화질적으로 약간의 이득을 보는 것도 사실입니다. HD 초창기의 인터레이스 영상은 프로그레시브에 비해 무조건 열악하다가 정답에 가까웠지만, 지금은 재생기기의 IP 변환도 수준급일 뿐더러 마스터 프레임에 가까운 쪽의 동적 해상감 우위도 감지할 수 있는 수준이라. 또한 처음부터 HLG HDR를 기본으로 촬영 소스를 핸들링했기 때문인지, BD의 SDR 영상 역시 UHD-BD의 (변조)HDR10에 비해 엄청난 명암상의 열등함을 보이거나 하지도 않습니다. 북미반에 비해 영상 평균 비트레이트가 3M 가량 줄어든 것은 아쉬우나, 이 정도 요인으로 심대한 화질차가 날 것은 아니라 보이며 실제로 정발반 BD의 화질은 충분히 훌륭한 수준.

하지만, UHD-BD를 보자면 이쪽의 강점 또한 밀리지 않는 것도 엄연한 사실. 여러가지 악조건 하의 촬영분에서 드러나는 일시적 해상도 저하나 계조적 약점은 소스 단계에서 그랬던 것이니 별 수 없지만, 선명한 포커싱을 잡아낸 장면들의 해상감은 (충분히 훌륭한 편인)BD 저리가라 수준입니다. 배경 오프 포커스/ 동물에 포커싱을 집중한 몇몇 장면들의 경우, 동물이 마치 CG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선명함 & 티없는 깔끔한 디테일을 보여줄 정도.

더불어 본래 자연 다큐에서 최대한의 장점을 발휘하는 하이 다이나믹 그레이딩도, 몇몇 장면에선 정말이지 유감없이 실력을 발휘하는 편. 이런 장면들에선 정말로 자연을 육안으로 보는 듯한 수준의 착각을 불러 일으키는 자연색/ 익숙하고 선명한 명암의 디테일/ 역시 직접 눈으로 보는 것 같은 수준의 자연스러운 계조가 삼위일체로 시각을 폭격(?)합니다. BD만 보았을 땐 BD도 충분히 뛰어나지만, UHD-BD 쪽은 그 위가 있다는 걸 확실히 각인시키는 수준이랄지.

물론 보다 개별 디스플레이 최적화 출력이 용이한 HLG 타입으로 보면 또 어떤 느낌이었을지 모르겠지만, HDR10 컨버트도 직접 감상한 바로는 크게 아쉬움을 토로할 수준은 아니라고 보입니다. 덤으로 그레이딩 밝기 스펙은 알 수 없지만(오포의 세부 인포에서도 나오지 않아서), 워낙 자연광 + 장노출 촬영이 많은 덕에 애초에 촬영된 광원의 양이 많아서(= 워낙 밝디밝은 장면들이 많아서) 일반적인 영화 컨텐츠 UHD-BD에 비해 좀 더 밝은 영상을 제공하게 된 것도 강점. 때문에 TV에 비해 출력 광량이 어두울 수밖에 없는 프로젝터 감상 시에도 너무 어둡다 싶지는 않은 화면을 보여주며 & 덕분에 대화면에서도 그 선명함, 생생한 색감과 명암을 즐길 수 있는 것도 UHD-BD판의 대단한 강점.

아쉬운 점은 오직 하나. UHD-BD 쪽의 강제 24프레임 변환인데... 그래서 이 살아있는 지구 2 UHD-BD는 디스플레이의 프레임 보간 기능을 약하게라도 켜고 보시는 것도 권장합니다. 영화 UHD-BD에선 어떤 경우라도 큰 위화감이 오지만, 이 살아있는 지구 2의 경우엔 약한 수준의 프레임 보간이 오히려 보다 자연스런 영상 감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3. 음성 퀄리티

우선 UHD-BD나 BD나 동일한 16비트/48khz 스펙으로 수록된 메인 사운드 DTS-HD MA 5.1ch 영어에는 우열이 감지되지 않았습니다. 하는 김에 24비트였으면 어땠을까도 싶은데, 자연 다큐로선 좀 과하다 싶을 정도로 깔끔하고 종종 묵직한 저음도 들려주므로 감상하는 중에 아쉽다 싶은 느낌은 없는 편. 어텐보로 경의 내레이션도 깨끗하고 정확하게 전달됩니다.

한편 정발반 BD의 추가 요소인 한국어 더빙 음성(DTS-HD MA 2.0ch)은, 익숙한 배 한성 씨의 목소리로 녹음되었고 대본 번역 상태 역시 양호해 보입니다. 1의 이 규화 씨(KBS 방영판/ 구판 BD) - 장 광 씨(신판 BD)에 이은 배 한성 씨의 내레이션도 충분히 즐겁게 들을 수 있는 편... 이라고 들리지만, 이건 뭐 시청자에 따라 체감차는 있을 수도 있겠고. 사운드 녹음 상태 역시 양호한 편.

국내에 UHD-BD가 정식 발매되지 않는 한, 한국어 더빙 음성은 정발 BD에서만 들어볼 수 있을 것이니 정발 BD의 가치도 분명하다고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뛰어난 퀄리티의 영상에 집중해서 보다보면, 자막은 놓치는 경우가 다반사라. 다른 건 몰라도 이 한국어 음성 때문에 국내 유저는 BD 복수 소장도 고려해보실만 하지 않나 싶네요.


4. 총평

전작 살아있는 지구는 HD 초창기에 찍었기에, 아무래도 다소 물러서는 인상의 영상 퀄리티인 반면 / 이번 살아있는 지구 2는 UHD-BD로선 초창기에 가까워도 이미 UHD 촬영 및 핸들링에는 익숙해진 시기에 찍혔기에, 고해상도 및 더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의 강점이 보다 도드라지는 편입니다. 때문에 굳이 어느 한쪽을 편들라고 한다면, 저역시도 이 살아있는 지구 2는 UHD-BD의 손을 적극 들어주고 싶네요.

다만 국내의 경우로만 한정하면 약간 판정이 달라지는데... 이 컨텐츠는 어딘가 로컬 발매에 나서야 정식 발매가 되는데, UHD-BD의 국내 로컬 발매는 현재로선 요원한 수준이고 & 오포 203에서 가능한 외부 자막 플레이를 하려해도, 프레임이 다르기 때문에 BD SUP자막은 UHD-BD 직대응이 불가하며 + 우리말 음성은 아직은 어떤 노가다를 해도 UHD-BD에 첨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국내 유저에게만 한하자면, 솔직히 정발 BD의 가치도 대등한 수준으로 생각합니다.

이외에 24P의 의문, HLG타입 HDR 미수록 같은 소소한 불만을 고려하면... 결국 이 살아있는 지구 2 UHD-BD 때문에 무리해서 UHD-BD 감상 시스템을 마련할 필요는 여전히(다른 UHD-BD와 마찬가지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고 프레임 수록/ HLG 타입 HDR까지 수록된 신판이 나온다면, UHD-BD 향유를 위한 시스템도 보다 대중적이 되었을 수도 있고, 어쩌면 정발 UHD-BD가 나올 수도 있으니... 급하지 않은 분이라면 그때를 기다려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물론 이렇게 또 신판 UHD-BD가 나온다는 보장이 있는 건 아니고, 안그래도 HLG 대응이 쉽고 간편한 스트리밍 쪽으로 BBC가 돌려버리면 새되는 것입니다만... 물론 이쪽이 한국어 음성에 자막 입힌 UHD 영상이 나오기 더 편하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는 것도 아쉽습니다.(?)


핑백

덧글

  • 로리 2017/05/01 18:15 # 답글

    살아있는 지구는 정말 블루레이건 UHD 블루레이건 일단 집에 AV하시는 분들은 꼭 사는 느낌이.. ^^
  • 城島勝 2017/05/01 19:48 #

    말씀대로입니다. BD 초창기 시절에 나온 전작은 그 비싼 가격에도 우리나라에서만 1만 셋트 정도 팔렸다고 하던데(KBS미디어에서 발매한 구판 기준), 이번 2는 그보다 더 AV적으로 발전했지만 시대는 잘못 탄 느낌도 들고... 뭐, 영미권에선 쏠쏠하게 팔린다고 합디다마는.^^;
  • 산골주막 2017/09/18 10:46 # 삭제 답글

    크흐...
    살아있는 지구.1 국내 발매 당시 예약 주문하던 난리 아닌 난리도 있었고
    그 멋진 영상들을 입 다물지 못하고 쳐다 보던 때를 아직도 잊지 못합니다.
    한편으론 BBC 기획팀과 촬영팀의 끈질기고(?) 투철한 사명감(?)에 찬사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10초 짜리 영상에 3개월~

    물론 살아있는 지구.2 국내정발 판을 보면서도 마찬가지 였는데
    뒤늦게 UHD-BD (북미 발매반) 주문해놨는데 아직 올 기미가 보이지 않네요 ^^

    AV적으로 발전했지만 시대는 잘못 탄 느낌도~
    참으로 공감가는 말씀입니다 ^^
  • 城島勝 2017/09/18 13:29 #

    북미 주문이 가끔 지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예 까먹고 있으면 오는가보다 하는 유럽보단 나은데...^^;

    그래도 아마 받아보시면 UBD답다고 느끼시며 만족하시리라 봅니다. 즐겁게 기다려 보시길ㅎㅎ
  • 123 2017/12/03 10:17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글 잘봤습니다.
    ps4 pro로 살아있는 지구 볼려고 하는데
    집에 tv랑 모니터가 풀 hd 지원 밖에 안됩니다.
    4k 화질 영상으로 봐지나요?
    그리고 국내 정발판으로 사면 되는가요?
  • 城島勝 2017/12/03 10:37 #

    1. PS4 PRO는 UBD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2. 디스플레이가 FHD 지원이면, 설령 UBD 재생이 되는 플레이어를 물려도 FHD로 (강제)다운 출력됩니다.
    3. 살아있는 지구 2는 UBD가 국내 정발되지 않았습니다. 정발판은 BD뿐입니다.

    1~3의 이유로, 123님께는 정발판(BD)으로 사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 2018/03/15 13:46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城島勝 2018/03/15 14:02 #

    안녕하세요.

    현 시점에 UBD는 무조건 인텔 카비 이후 CPU(일부 스카이 중에서도 되는 게 있다하나, 특정짓기 힘들고)+내장 그래픽 코어로만 재생됩니다. UBD의 PC 재생 규약에 인텔 SGX 기술 지원이 필수로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 JK 2018/03/15 14:43 # 삭제 답글

    답글 감사합니다!!
    그럼 2160p BluRay 파일을 받아서 재생을 시켜도
    1920 1080급으로 다운되서 영상 출력이 되는건가요??

    그렇다면 제환경에서는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사던지
    그냥 BD급으로 사는게 최선인건가요??
  • 城島勝 2018/03/15 14:59 #

    파일이 어떻게 재생될지는 그 파일에 달린 겁니다. 제작 기준과 보안 규정 등 스펙이 정해진 UBD처럼 '어떻게 된다.' 라고 확언할 수 없습니다.

    다만 BD 이후 디스크들은 재생 락이 많아서, 대개 전용 플레이어가 편리합니다.
  • jk 2018/03/15 17:55 # 삭제 답글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