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들' UHD-BD의 주의할 점 취미

아시는 분도 계시겠습니다만 4K ULTRA HD BLU-RAY/ 줄여서 UHD-BD는 현 시점엔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같은 작품의 UHD-BD와 BD가 동봉(즉, 2Disc 이상)되어 판매됩니다. 때문에 케이스 표면의 상단부에 '4K ULTRA HD + BLU-RAY'라고 적혀 있습니다. (아래 사진 참조)

이렇게 유통하는 표면적인 이유는 'UHD-BD의 보급이 늦어지고 있으므로, UHD-BD가 재생되지 않는 기존 BDP 사용자를 배려하기 위해서'이긴 합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이유는 'UHD-BD에 영상 특전을 수록하기가 여의치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는 1. 대개의 타이틀이 66G 디스크를 써서 단가 절감을 꾀함(이 경우 UHD 해상도의 본편만 넣기도 빠듯) + 2. UHD-BD 수록 규격으로 서플 오소링을 하기가 난감 이라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헌데 최근 XBOX ONE S의 국내 정식 발매에 따른 판촉 행사의 일환으로 '배트맨 vs 슈퍼맨', '맨 오브 스틸', '퍼시픽 림' 이상 세 타이틀이 '번들' UHD-BD로 국내에 수입되었습니다. 이들은 정식 유통되는 UHD-BD와 다음 사항이 다릅니다.

1. UHD-BD 1disc
2. 케이스 표면의 상단부에 '4K ULTRA HD'라고만 적혀 있음

이 '번들' UHD-BD는 같은 작품의 BD가 빠졌기 때문에 자연히 서플을 시청할 수 없게 됩니다. 대신 UHD-BD의 내용 자체는 정식 유통된 UHD-BD + BD(2Disc)와 동일. 번들 제품에는 대개 제약 사항이 따라붙게 마련이고 서플 시청 불가가 이에 해당한다고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최근 이 '번들' UHD-BD를 따로 빼내어 일정한 가격을 받고 판매하는 매장(판매권을 득했는지는 불명)이 있다고 하며, 이외에 순수하게 번들로 취득한 경우도 있을 터이니 향후 개인간 거래 등을 통해서도 이런 '번들' UHD-BD가 돌아다닐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같은 번들 정책이 앞으로 다른 UHD-BD 타이틀로 확산될 가능성도 있으니, 이번 기회에 이런 '번들' UHD-BD가 어떤 제약 사항을 갖고 있는지 숙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