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라이브! TVA 2기 음원 HR 버전 품평(?) 음원/음반/서적 감상

e-onkyo에서 예고한대로 오늘, 러브라이브! TVA 2기 관련곡 + Shangri-La Shower의 하이 레졸루션 버전 음원(이하 HR 음원)이 릴리즈 되었습니다. 전 곡 24비트/ 32비트 버전 완비, 가격은 모두 이전과 동일. 써놓고 보니 어째 노래방 광고 문구 같지만(웃음) 넘어 가고...

개인적으로 TVA 2기 음원 중에서 HR로 들어보고 싶었던 건 세 곡: それは僕たちの奇跡(그것은 우리들의 기적, 이하 소레키세)/ ユメノトビラ(꿈의 문)/ KiRa-KiRa Sensation!인데, 소레키세의 경우 BDP 재생 품위 비교용으로 써본 적도 있고(관련 포스팅 링크) 노래 자체도 마음에 드니까/ 꿈의 문은 CD 버전이 다른 CD 판본 러브라이브 관련 음원에 비해서도 반주가 특히나 퍼지는 감이라 HR은 어떤가 보자하는 관점에서/ KiRa-KiRa는 좋아하는 노래인데 역시나 CD 버전이 불만스러워서 선택의 여지가 없이- 뭐 이런 이유입니다. 그래서 출근 전에 들어본 감상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대충 이렇더군요.


소레키세 : 32비트 버전은 보컬 분리도와 과도한 음상 디테일 강조 사이에서 아슬아슬하게 밸런스를 잡은 편. 대신 24비트 버전에 비해 반주가 좀 쏘는 편이나, 정위감이나 무대감은 더 긍정적이라 어느 쪽을 더 선호하느냐에 따라 32비트도 들을만은 함. 사실은 TVA BD에 수록된 버전(24/48)을 가장 추천하고 싶지만 여긴 2절이 없어서... 개인적으로 그 2절 가사 중에서- 문득 올려다 본 하늘이 이렇게도 파래요~ 를 가락과 맞물리는 감이 특히 좋아서 마음에 들어하기 때문인데, 애석하게도 오늘 아침에 올려다 본 하늘은 우중충하군요.


꿈의 문 : 노래 자체의 특성과 맞물려 32비트 버전이 인상이 좋음. 특히 2절의 도입부 반주감은 CD버전에선 그냥 퍼지는 수준이고 24비트 버전에서도 딱히 시원한 맛이 없는데 32비트에서는 꽤 살아나는 편. 다만 이 버전은 보컬이 좀 쏘는 맛이 있으므로 취향에 따라, 또한 중저역 재생 퀄리티가 별로 좋지 않은 시스템에선 (어차피 어떤 버전이나 불분명해지니까)24비트 버전도 케바케로 택할만하겠다는 생각은 듭니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PC 스피커 시스템- 제 노트북의 내장 스피커도 이쪽이 좋더군요.


KiRa-KiRa : 32비트 버전이 무대감을 명확히 살렸고 특히 톡톡 튀는 타입의 노래와 상성이 좋은 편. 다만 럽랍 32비트 버전에서 그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공통되는 요소인 '(좀 지나치게) 밝은 감'에는 예외가 없기 때문에 반복하여 계속 듣는 타입으로는 24비트 버전이 더 적합할 수도 있겠고. 단지 순 개인적인 감이지만 32비트 버전의 경우 명확한 맛이 좋긴 한데 뭔가 노래 자체가 너무 가벼워져 버린 느낌도 나서 이것도 역시 TVA BD로 듣는 게 최선이려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전 이쪽은 2절에 딱히 구애되는 바가 없기도 해서.


이제 남은 건 12/2의 TVA 2기 OST와 유닛별 싱글 제3집 + 미뮤미, 그리고 12/16의 극장판 관련 음원입니다. 양일 모두 HR로 들어보고 싶은 곡들이 한 곡 이상은 있는 관계로 미리 비슷한 품평(?) 포스팅을 예약해 보지요...뭐, 12/16 쪽은 러브라이브! 극장판 BD 소개건과 겹쳐서 그 날짜에 올릴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서도.(웃음)


덧글

  • SCV君 2015/11/18 15:42 # 답글

    2주마다 음원을 한무더기(그래봤자 3~7곡이지만 왠지 금액상;) 씩 샀더니 다음달에 또 회원등급 오를것 같은데,
    이게 참 미묘하네요. 달마다 이게 뭐하는 짓인가 싶고(...)

    아무튼 그래도 직전에 발매한 음원보다는 나아서 다행이었습니다. 또 그러면 구입계획 자체를 다시 생각해보려고 했는데 말이죠.
  • 城島勝 2015/11/18 16:03 #

    그런 걸 전문용어로 고'갱'님이 되셨다고 합니다.-_-ㅋㅋㅋ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