란티스의 개그 콘서트? 누군 32비트고 누군 아니여 취미

그저께 란티스의 개그 소질에 대해 생각해 보았는데, 얘네들은 질문답변 창구가 부실해서 대신 러브라이브! 관련 하이 레졸루션(이하 HR) 음원 판매 사이트인 e-onkyo에 이런저런 문의가 들어갔을 터인지 참 빨리도(?) 새로운 공지가 e-onkyo 공식 트위터와 차기 배포 스케줄을 통해 나왔습니다. 배포 스케줄 전문은 여기로.

이 새로운 스케줄은 말하자면 러브라이브! 관련 HR 악곡에 32비트 버전이 있고 없고를 명시한 것으로, 이에 따르면 1. 솔로 라이브는 (이미 올린 I과 앞으로 올릴 II 모두) 32비트 버전이 없으며 앞으로도 나올 계획이 현재로선 없고, 2. 1기 OST인 Notes of School idol days도 마찬가지이며, 3. 12/16에 올릴 예정인 극장판 관련 싱글 및 OST도 그러하다 합니다.

솔로 라이브와 극장판 관련곡들의 32비트 버전을 안 만드는(건지 못 만드는 건지) 것도 웃기지만 더욱 웃기는 건 1기 OST는 32비트 버전을 안 만들면서 2기 OST인 Notes of School idol days ~Glory는 32비트 버전 판매 예정이 있다고 나왔다는 것. 란티스의 러브라이브! 관련곡 HR 가공(?) 상태에 대해 지금까지 신나게 발표해댄 것을 통해 유추해 보자면 데이터가 소실되었다는 멍멍이 소린 못할 것이고- 그럼 24비트 버전도 얘네들 말한 방식대로 못 만드니까. 아니 그 전에, 극장판은 관련 음원 녹음한 게 언젠데 소실 소릴 하겠는지-, 따라서 이는 원판 데이터를 32비트 정수 업스케일링 하는 데 뭔가 문제가 있단 소리로밖에 해석할 수 없습니다. 어차피 24비트 버전이란 것도 32비트 동수(floating, 부동 소수점) 업스케일링 한 다음 24비트 다운 컨버트하는 건데 무슨 차별인지 알 수야 없지만서도.

돈이 문제일지 그 외에 뭔가 있는지 그런 거야 란티스 관계자가 아니라 모르겠습니다만 업로드와 함께 올라오는 라이너 노트에다 뻔한 소리 계속 쓰는 것보단 왜 같은 러브라이브! 브랜드 달고서 이런 차등이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나 명시해 줬으면 좋겠군요. 설마 작업 담당자가 좋아하는 노래만 32비트 버전을 만든다 이런 건 아닐 테고.


덧글

  • ... 2015/09/26 23:02 # 삭제 답글

    란티스는 32비트가 문제가 아니고 일단 믹스를 갈아엎는 게 먼저인 것 같은데...
    16비트나 24 32비트나 그다지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레이블들이 있고 엔지니어들도 이 앨범 저 앨범 작업 많이 하겠지만, 유독 란티스의 음반들..
    특히 러브라이브 곡들은 믹스가 개판인 경우가 많아서...
  • 城島勝 2015/09/27 12:49 #

    러브라이브! 관련 음원의 CD(16비트), 24비트, 32비트는 순수한 스펙 업이 아니라 멀티 트랙의 믹스 방식을 가지고도 주물럭거린 것이긴 합니다. 달리 말하면 란티스가 믹스를 이리저리 해봐도 그정도밖에 어필하지 못한다는 말도 되며, 개인적으론 개판이랄 것까진 아닌데 불만스러운 건 마찬가지고.

    사실 러브라이브! 음원에 한정하여 굳이 차이의 정도를 따지면 16 > 24비트에서는 크고 24 > 32비트에선 그보다 적습니다. 러브라이브 이외의 란티스 악곡들은 24비트 녹음 후에 16비트 컨버트 시에 러브라이브! 수준으로 음원을 컷오프 해서 뭉개지는 않던데 유독 러브라이브! 곡들만은 기묘하군요. 뭐, 애초에 란티스가 개선해야 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