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디언이 제안한 새로운 오디오 포맷은 MQA 취미

일전에 [메리디언 오디오가 제안한 새로운 포맷에 대하여](포스팅 링크) 라는 제목으로 지난 10월에 일본에서 열린 오디오 및 홈씨어터 전시회 2014 회장에서 메리디언 오디오의 사장 밥 스튜어트 씨가 행한 강연을 요약하여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 해당 강연으로부터 약 두 달이 지난 12월 초에 메리디언에서 이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메리디언이 목표로 하는 Encapsulation(캡슐화)를 담당할 새로운 기술 포맷의 명칭은 MQA. 이전 게시글에서도 언급했고 상기 전개도를 보셔도 감이 오실 듯 합니다만 이는 새로운 코딩 기술입니다. 과거 DVD-A와 돌비트루HD 로 이어진 핵심 기술 MLP(메리디언 로슬리스 패킹)에 이은 새로운 기술로, 본 기술의 지향점은 역시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말씀드린대로 기존의 하이파이 및 사운드 업계가 주목해온 주파수 특성이나 다이나믹 레인지가 아니라 인간이 가장 날카롭게 인지할 수 있다는 '시간축상의 인식 해상도'를 극한까지 높이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메리디언 측에서는 '마스터 음원이 함유한 디테일이나 감정을 해치지 않고, 아티스트의 감성을 그대로 전달할 수 있다.'고 언급하며 본 MQA 포맷을 소개했는데 그 실체는 MQA로 코딩 된 소스와 이를 디코딩 할 수 있는 기자재(하드웨어 디코더 혹은 기존 DAC과 호환 가능한 신호로 코딩해 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 디코더)가 갖춰진 이후에 평가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일단 소스 공급면에서는 스트리밍/ 다운로드 파일식으로도 공급할 것임을 천명하였기에 메리디언이 자체 운영하는 스트리밍 채널 혹은 고음질 음원 판매 사이트 등을 통해 1차로 공급할 것으로 전망되며 기자재 면에서는 우선 근자에 발매한 미니 외장DAC '익스플로러2' USB DAC이 본 MQA 포맷을 지원합니다. 메리디언 익스플로러 USB DAC의 후속작인 본 DAC은 MQA 재생을 지원하며 맥OS X 10.6.4 이상/ 윈도우즈 7 이상을 지원, 가격은 북미 기준 299달러.

본 포맷이 어느정도의 반향을 일으킬지, 또한 그 능력이 다소 제한된 PC USB DAC을 넘어 메리디언의 주력 상품인 DSP 스피커를 비롯한 본격 레벨의 기자재에도 빠르게 도입될지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만 새로운 포맷의 등장은 언제나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일단 MQA 디코딩 소스의 공급은 2015년 초로 예정한다 하니 빨리 그 실체를 들어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핑백

  • 無錢生苦 有錢生樂 : 메리디언이 제시하는 새로운 포맷, MQA 2016-03-03 08:21:59 #

    ... 2014년 말에 메리디언이 제시한 새로운 음악 파일 코딩 포맷 MQA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관련 포스팅) 당시 메리디언이 제시한 일정표에 따르면 2015년 초에는 관련 장비의 지원 기능 부여 및 MQA 음원 파일이 공개되었어야 합니다만, 그동안 몇몇 제조사와 ... more

덧글

  • SCV君 2014/12/22 21:35 # 답글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놨군요. http://www.meridian-audio.com/sounds-too-good-but-true/

    아무래도 소비하는 쪽에서 들어볼 수 있으려면 더 걸리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만,
    다른 경로를 통해서라도 먼저 들어볼 분들이 어떤 이야기를 하실지 기대도 되고 그러네요.
  • 城島勝 2014/12/22 21:57 #

    네, 뭐 일단 2015년 초에 일선 보급을 목표로 나선다고 하니 혹 늦어져도 잡지 리뷰어 등을 통해서라도 전모는 그때쯤엔 드러날 것이라 생각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