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포머4 정발BD 스펙 해설 취미

2014년 11월 24일 한국 정식 발매되는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 블루레이(이하 트랜스포머4 BD)의 스펙에 대한 간단한 해설입니다.


먼저 화면비. 본 타이틀은 기본적으로 2.40:1 화면비로 상영되었고 2D 타이틀에는 러닝 타임 내내 이 화면비로 수록됩니다만, 3D판본에 한해 기본 2.40:1 이되 일부 씬에서 화면비 전환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환되는 화면비는 속칭 '(가정용)아이맥스 씬'이라 불리는 1.78:1 (16:9).

트랜스포머의 전환 화면비 씬은 2 시절 월마트 독점 판매 한정판 BD에 한해 삽입되어 약 1분 남짓이지만 상당한 영상 임팩트를 보여주었고, 특히 수록되는 영상과 음성에 있어 현 시점의 완숙한 기술력을 보여준다는 목적도 있는 이번 4의 경우 전세계에서 가장 먼저 발매된 북미에서도 별다른 제한 조건 없이 IMAX 3D판이라는 이름으로 일반 발매되었으며, 북미 외 국가에서도 대개 들어가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여러가지로 후술할 돌비 앳모스(atmos) 사운드와 함께 본 트랜스포머4 BD에 대한 AV팬들의 관심도를 높이는 조치라고 할 수 있으며 기발매된 북미판본에 대한 AV 방면의 평도 상당히 좋은 편이므로 영화를 좋아하시거나 눈에 확 띌만한 접객용 타이틀을 원하시는 분들께는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사운드. 본 정발 타이틀은 유통사 제공 스펙상 [오 디 오 : 영어7.1.4 Surround, 일본어, 힌디어, 타밀어, 태국어5.1 Surround] 라고 명시되었으며 이중 영어7.1.4 Surround라는 것은 돌비 앳모스(atmos) 포맷의 숫자 표기입니다. 따라서 북미판과 마찬가지로 정발판에도 돌비 앳모스 포맷은 그대로 수록됩니다. 실제 타이틀의 사운드 선택 메뉴에는 디폴트 셋팅이자 메인 사운드가 '돌비 앳모스'이며 유저가 보유한 재생 시스템의 앳모스 지원 가능 여부와 상관없이 이것이 타이틀 메인 사운드입니다.

다만 이에 대해 두 가지 추가 해설이 필요할 듯 한데 우선 7.1.4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현재 가정용 앳모스 지원 리시버들의 지원 스펙이 7.1.4가 최대라 편의상 표기 숫자가 그리 적힌 것이지 무조건 7.1.4 채널 사운드(뿐이다)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돌비 앳모스는 기존의 5.1, 7.1 등으로 표기되는 '채널에 각각 할당된 소리'라는 개념과 달리 앳모스 디자인이 된 하나의 개념적 사운드를 뜻하며 따라서 유저의 보유 시스템 상황이 5.1.2건 5.1.4건 7.1.2건 7.1.4건 아니면 차후 발매될 앳모스 최대 스피커 지원 스펙 리시버에 32개의 스피커를 물리건 '앳모스'라는 방식과 체계로 구현됩니다. 말하자면 사운드의 채널 할당 책임이 기존 포맷들처럼 소스에 있는 게 아니라 신호를 해석하는 기기에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앳모스 미지원 리시버에서 최고 사운드 스펙이 무엇으로 나오냐는 것인데 답은 돌비트루HD(7.1ch) 입니다. BD에서 구현된 돌비 앳모스는 기존 리시버가 앳모스 신호 디코딩을 못할 경우 돌비트루HD 포맷으로 인식, 해당 신호를 정상적으로 풀어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돌비 앳모스 미지원 리시버를 물린 시스템에서 트랜스포머 4 BD의 메인 사운드인 '돌비 앳모스'를 선택하고 플레이어가 비트스트림으로 이를 보내면 리시버에서는 돌비트루HD 신호로 인식하고 정상 재생됩니다. 이는 북미판이건 이와 동일한 사운드 스펙의 정발판이건 마찬가지입니다.

참고로 플레이어에서 LPCM 디코딩을 해서 보내는 시스템의 경우에도 돌비 앳모스를 선택하면 이를 돌비트루HD로 인식한 플레이어가 기존대로 돌비트루HD > LPCM 디코딩을 거쳐 출력하게 됩니다. 때문에 물론이지만 앳모스 지원 리시버를 가진 유저의 경우 플레이어의 사운드 셋팅을 '비트스트림'으로 해야만 리시버가 돌비 앳모스를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트랜스포머 실사 영화 시리즈와 이를 담은 디스크 타이틀은 특히 2 이후에는 늘 'AV 퀄리티에 쏟는 노력만큼 영화 자체에도 쏟았으면 좋겠다.'는 평을 듣는데(웃음) 그 평가를 별로 부정할 생각이 없는 제가 보기에도 AV 퀄리티 측면에서는 훌륭한 타이틀입니다. 특히 이번 트랜스포머4 BD 같은 경우 최초의 가정용 앳모스 사운드 수록 타이틀이라는 잇점도 있어서 일반 소비자뿐 아니라 업계 관계자들에게도 많은 화제를 뿌리기도 하고. 쓰다보니 해설인지 광고인지 약간 애매모호해지는 듯 해서 여기까지~(물론 광고 아닙니다. 본 블로그는 늘 최대한 순수하고 객관적인 입장을 견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지~)


덧글

  • 키리바시 2014/11/11 12:27 # 답글

    본문과는 별로 관계가 없을수도 있는데...
    앳모스 미지원시 돌비트루HD(7.1ch)가 나온다고 하는데 이건 어떤 원리인가요?
    이중으로 수록하는 걸까요?
  • 城島勝 2014/11/11 13:44 #

    그 원리는 돌비트루HD 신호 속에 돌비 앳모스 지원 AV 리시버에서 해석 가능한 앳모스 코어 신호를 심어 수록하는 것입니다. 이 앳모스 코어를 해석하지 못하는 앳모스 미지원 리시버에서는 이를 더미 정보로 인식하고 기존대로 돌비트루HD 포맷으로 재생하며 지원 리시버에서는 이 앳모스 신호를 해석(렌더링이라고 표현합니다. 본문중에는 보다 익숙한 디코딩이라는 표현으로 썼지만 정확히는 렌더링 개념에 더 가깝기에 공식 용어는 이것입니다.) 하여 트루HD를 컷트하고 앳모스 포맷으로 발현하게 됩니다.
  • 음.. 2014/11/12 11:28 # 삭제 답글

    그럼..
    국내 정발판에도 아이맥스 화면비율 영상이 나옵니까?
    혹시 2d판에도 아이맥스 화면비율 나오는지 궁금하네요
    요즘 그렇지 않아도 정발판엔 부가영상 허접한 경우가 많던데
    특히 파라마운트는 부가영상 난도질이 꽤 많아서..
    유독 트랜스포머 시리즈는 정발도 나름 꼬박꼬박 잘챙겨주네요
    이런거 보면 마블 히어로 영화들도
    디즈니가 아니라 파라마운트로 계속 출시됬다면
    어벤져스 이후 부가영상이 그모냥 그꼴 되지는 않았을듯 ㅠㅜ
  • 城島勝 2014/11/12 13:34 #

    본문에서 이미 말씀드렸듯이 국내 정발판도 3D판은 아이맥스 전환씬을 담은 판본입니다. 2D판은 북미판을 비롯 전세계 어디에도 아이맥스 전환씬을 담은 판본이 없으므로 국내 정발판도 마찬가지이고.

    마블계 히어로물 영화를 파라마운트가 출시했다면 글쎄...디즈니랑 도낀개낀 수준의 부가영상 난도질도 우려되지만 무엇보다 정발 자체가 불투명해질 타이틀이 많아질 거라 그건그것대로 아쉬웠을 것 같네요.-_-ㅋ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