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달소, 카리오스트로의 성, 반딧불의 묘 BD 정발 예정 취미

오늘 저녁에 공식적으로 정보가 뜨면서 이미 많이들 알려졌습니다만, 시간을 달리는 소녀/ 루팡 3세 ~카리오스트로의 성(이하 카리오스트로)/ 반딧불의 묘 이 세 작품의 BD가 국내에 정발될 예정입니다. 판권 취득사는 에이원엔터테인먼트. 발매 시기는 아직 미정. 관련 정보 출처는 공식 페이스북.

정발 예정임을 알린 것 이외에는 모든 사항이 아직 불명이기에 한글 자막 첨부 외에 다른 스펙은 추측의 영역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세 작품은 일본 및 전 세계 어느 판본의 BD에도 한글 자막이 포함되지 않았기에 한글 자막 첨부만으로도 기뻐하는 분들이 많은 듯 하며 특히 카리오스트로와 반딧불의 묘 때문에 다른 지브리 제작 작품 BD의 정발을 기대하는 시각도 있는 듯 합니다만 여기에는 몇 가지 확실히 해두고 싶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일단 카리오스트로와 반딧불의 묘 두 작품은 판권이라는 의미에서는 지브리의 작품이 아닙니다. 반딧불의 묘는 해외 판권을 지브리가 가지고 있지 않으며 루팡 3세는 일본내 판권도 지브리가 가진 게 아닌 줄로 압니다. 즉, 이 두 작품의 BD가 정식 발매된다 해서 다른 지브리 판권작(= 국내에서는 대원이 판권을 소유한)이 정발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런 작품들의 BD 정발은 오래전부터 판매량 수요 예측(에 따른 수익 불투명)만을 내세우며 BD 정발에 회의적인 대원이 움직여야 합니다. 참고로 에이원이 수입한 지브리 관련작도 저 두 작품 뿐이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카리오스트로와 반딧불의 묘 일본판 BD에 적용된 MGVC는 정발판에서는 적용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이전에 MGVC에 대해 언급한 포스팅들에서 몇 번인가 덧붙였습니다만 이 기술은 파나소닉AVC 디스크 서비스의 고유 기술이기에 이곳에서 제작, 오소링을 맡지 않는 한(= 그에 따른 고가의 제작비를 지불하지 않는 한) 이 기술을 적용한 마스터는 수록될 수 없습니다. 실제로 일본판 BD 이외의 어느 나라 지브리 제작 작품 BD에도 MGVC는 적용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고.

물론 이 세 작품이 가진 맛도 각별하기에 이 세 작품만이라도 정발되어 보다 많은 분들께 어필한다는 점에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이 환영할만한 일입니다. 차차 스펙이 밝혀지겠지만 특히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루팡 3세 ~카리오스트로의 성 BD는 성의를 다해주면 좋겠네요. 참고로 카리오스트로의 성 일본판 BD에 대한 감상을 통해 대략적인 퀄리티를 가늠해 보고 싶으시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PS:
세 작품 모두 극장 개봉작이므로 영화 밸리로 보냅니다.


핑백

덧글

  • 소시민 제이 2014/10/08 22:36 # 답글

    루팡 3세가 기대되네요.
    시달소는 뭔가 좀 아닌거같고,
    반딧불의 묘는 하드해서 패스....
  • 城島勝 2014/10/08 22:56 #

    하하, 네. 세 작품 모두 각자 팬들이 있으니 다들 팬들을 만족시킬만큼 잘 나오면 좋겠습니다.
  • SCV君 2014/10/09 10:29 # 답글

    시달소는 정발 가능성이 거의 없는듯 해서 얼마전 일판도 사왔는데...(...
    뭐 아마 정발되면 구입해서 비교해볼것 같긴 합니다만, 아무튼 어제는 이래저래 놀랐습니다.
  • 城島勝 2014/10/09 10:38 #

    중복 투자는 얼리 어댑터와 매니아에게는 어느정도 피할 수 없는 일이기는 합니다만 일본판 시달소 BD를 얼마 전에 사오신 포스팅은 저도 읽었기에 위로해 드리고 싶기는 합니다.(웃음;)
  • 2014/10/10 17:57 # 답글

    시달소는 DVD로 갖고 있었는데 BD를 또 사야 할까요ㅠㅠ
  • 城島勝 2014/10/10 18:17 #

    음...시달소 BD는 (일본판 기준으로) 눈에 확 들어오는 쨍한 수준의 화질이 나오는 물건은 아닙니다만, DVD에 비해 더 낫다고 할 부분들은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나쁘지 않은 BD화 타이틀이기도 합니다. 35mm > HD리마스터 후 08년 발매작이면서도 AVC 코덱 써서 성의있게 수록한 덕에 여러모로 괜찮으며, HD리마스터시 스캔 범위를 조금 더 넓게 잡아서 DVD에 비해 화면 정보량이 약간이나마 늘어나기도 했습니다.

    물론 사운드 면에서도 쉽게 우수함을 체험하실 수 있는 수준이기도 하니, 인상깊게 보신 작품이라면 BD로 구입해서 재감상하시는 것도 괜찮은 경험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