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사극 [정도전] BD 박스 선입금 고지 취미

올 초(1월 4일)부터 방영을 시작하여 6월 29일에 종영한 KBS의 50부작 드라마 [정도전]의 블루레이 한정판 박스(이하 BD) 선입금 페이지가 YES24와 알라딘에서 오늘부터 입금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예스24: 완납/ 분납. 알라딘: 완납/ 분납 바로가기) 발표된 타이틀 스펙은 링크의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선입금 수량에 따른 BD 발매 여부 가늠 개시라는 소식 자체는 인터넷 팬카페 등을 통해 7월 24일에 이미 이루어졌으나 선입금에 따른 예약 카운트다운은 오늘부터 시작하는 것인데, 그 조건은 선입금 600명 이상/ 가격 41만 8천원입니다. 그러니까 지금 YES24와 알라딘에 마련된 선입금 페이지를 통해 입금을 마친 예약자가 600명 이상이면 (저 가격으로)발매하는 것이고 아닐 경우에는 불발(및 전액 환불)된다는 것으로, 일본쪽에서도 구작 장편 드라마나 애니메이션의 미디어 발매시 간혹 시도했던 방법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응답하라 1994]의 BD 발매가 이 방식으로 이루어져 세간에 알려졌습니다.

이 드라마의 본편은 50분 x 50부작이라 그 러닝타임만 2500분에 달하는 관계로 일반적인 일본 TVA 100화분(이쪽은 화당 평균 24~5분에 달하므로)에 해당하는 BD 박스이니만큼, 솔직히 일본제 BD 박스 가격에 익숙해진 사람- 어디까지나 숫자에 익숙하단 것이지 실제 지출에 익숙하단 것이 아니지만- 으로서는 괜찮은 가격이네 라는 감상도 나옵니다. 일본의 구작 TVA BD 박스들은 나름 저렴한 작품이라도 화당 평균 500~700엔 정도는 요구하는데다 화음질 멀끔한 것을 무기로 내세우는 신작 TVA들은 '염가박스'판이라는 (좀 가당찮아 보이는)이름을 달고 나와도 화당 평균 1500엔은 너끈한지라.

물론 드라마와 애니메이션의 제작방식에 따른 차이점, 거기에다 한일 양국의 벌이, 체감 물가 등을 모두 감안하면 더 복잡한 왈가왈부에 이를 것이며 애초에 어느 하나의 특정 작품 미디어 타이틀 구매에 40만원을 지출한다는 게 한국인에게 쉽게 받아들여질지는 좀 별문제이긴 합니다. 또한 앞서 거론한 응답하라 1994 BD 박스가 22만원(이쪽은 본편 총 러닝타임 1694분/21부작)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부가영상을 제외하고 순수 본편만으로 계산할 경우 응답하라 1994의 단가가 1분당 약 130원인데 정도전의 단가는 1분당 167원인 셈이라 '정식 발매된 국내 드라마 BD'로서 하나의 척도로 여겨지는 응답하라 1994 BD 박스보다 총액과 단가 모두가 더 비싸다는 논지도(37원 차이가 대단해 보이지 않지만 비율로는 28.5% 더 비싼 타이틀인 셈) 마냥 설득력 없는 이야기는 아닙니다.(순 개인적으로는 작품마다 제작 비용이나 기타 등등을 고려하지 않고 이렇게 기계적으로 계산하는 것을 지양하는 편에 섭니다만, 포스팅에서는 어디까지나 모든 의견을 고루 소개하는 게 방침입니다.)

정말로 개인적인 의견을 밝히라 하신다면, 해당 드라마를 몇몇 인물을 중심으로 상당히 인상깊게 본 개인적 호의도 작용합니다만, 쉽지 않고 논란의 여지도 있는 가격이지만 이 BD 발매 프로젝트가 이전 응답하라 1994 처럼 성공하여 미디어 타이틀 시장에 하나의 의미있는 메시지를 던져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솔직히 정도전 드라마의 내용 다시보기라면 IPTV VOD로도 얼마든지 전회 모두 다시 볼 수 있고 케이블 드라마 채널에서도 열심히 재방송해줍니다만, 그냥 단순히 다시보는 것과 조금 다른 소장이나 수집 혹은 더 좋은 화음질(= 제작 소스에 최대한 가까운) 퀄리티로 인상깊은 작품을 다시보고 싶다는 소수의 집단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국내 영상물 시장이 되었으면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해당 드라마를 관심있게 보셨던 분이면서 BD 소장에도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앞서의 링크 페이지에 적힌 발표 사양을 보시고 한 번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겠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다만 아직 영상/음성 스펙이나 자막 포함 사항 등 세세한 부분이 고지되어 있지 않은 건 개인적으로 마뜩찮은 부분입니다. 아마도 1080P에 PCM 2.0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는 생각합니다만, 이러한 스펙들을 모두 자세하게 밝혀주는 것도 판촉에 있어 성의 표시이자 구매 유인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생각이기에.


핑백

  • 有錢生樂 無錢生苦 : 스마트폰, 명량, 정도전 2014-08-19 10:09:29 #

    ... 신지 몰라도 저는 그 나름대로 긍정합니다. 3. 정도전 BD 발매 불발 일전에 포스팅을 통해 언급했던, 2014년에 방영한 KBS 대하사극 [정도전]의 BD 발매 계획(링크)이 최종 불발 처리되었다고 합니다. 당시에도 적었지만 성사를 바란 사람으로서 아쉬운 일입니다. 다만 역시 당시 포스팅에도 지적했듯 세부 스펙을 밝히지 않은 것도 ... more

덧글

  • ㅇㅇ 2014/07/28 20:52 # 삭제 답글

    솔직히 응사는 굳이 블루레이로 발매될 필요가 없는 드라마였죠. 기본적인 화질이 블루레이에 최적화된것도 아니고..
    기타 영상미가 뛰어난 것도 아니었으니.. 케이블 hd방송 자체의 한계도 있고 뭐
    아무튼 응사는 순전히 등장인물 팬덤과 소속사 팬덤의 힘이라고 보는게 맞을겁니다
    그리고 세세한 가격이나 분량으로 따져도 응사 블루레이가 정도전 블루레이보다 가격적으로 더 부담이 되는게
    맞다고 봅니다..
    암튼 정도전 블루레이 구입하고 싶네요. 화질도 기본적으로 일부 실내 촬영 빼고는 상당부분 4k 촬영 영상을
    베이스로 하니 굉장히 만족스럽구요.
  • 城島勝 2014/07/28 21:20 #

    저도 응사의 촬영 제반 조건에 대해서 세세히 살펴본 것은 아니지만 BD 뽑은 상태를 잠시잠깐 본 바로는 말씀하신대로 핸디가 좀 많아보이기는 했습니다. 정도전은 말씀하신대로의 메릿트도 있으니 BD 발매가 성사되기를 바랍니다.
  • amitys 2014/07/29 04:16 # 삭제 답글

    드라마는 보지 않는 편이라, 간만에 양작 사극이 나왔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결국 보지 않았었지요. 안 봤으니 관심이 생길 리가 없고 결국 구매에도 연결될 일도 없지만;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잘 팔리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스펙 언급이 없다는 게 좀 미묘하네요. 만약 좋지 않은 스펙이라면 나중에 말이 나올 법한데...
  • 城島勝 2014/07/29 05:45 #

    네, 직접 본 입장에서도 간만에 양작 사극이라는 평에 충분히 동의하기 때문에 촬영 소스의 준수함 같은 것도 감안하면 BD 발매가 성사되길 바랍니다.

    스펙은 일단 디스크 장수를 감안할 때 (2500분 + 서플 => 19~20Disc) 해상도나 비트레이트나 준수하지 않을까 그리 내다보는 상태이긴 한데...제작진도 생각이 있다면 뭐, 제대로 내리라 봅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