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nkyo 러브라이브! 애니메이션 HR음원 릴리즈 개시 음원/음반/서적 감상

e-onkyo에 러브라이브! 애니메이션의 하이 레졸루션 음원이 릴리즈 되기 시작했습니다. 관련 페이지 링크. 공식 릴리즈 날짜는 7/18로 스타트는 1기 싱글 음반 5종 - 僕らは今のなかで, きっと青春が聞こえる, ススメ→トゥモロウ/START:DASH!!, これからのSomeday/Wonder zone, No brand girls/START:DASH!! - 전부이며 싱글당 총 구입가는 각 1646엔/ 트랙당 구입가 411엔.

러브라이브!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삽입곡의 마스터는 ProTools|HD를 사용하여 수록부터 리믹스까지 전부 32비트 플로어팅 처리/샘플링 레이트 48khz로 제작되었기에 이번 릴리즈 음원은 따로 리마스터링 처리가 필요없고 멀티 트랙 데이터를 그대로 샘플링 레이트만 96khz 업샘플링 후 해당 스펙이 담은 바를 최대한 활성화시킨 밸런스로 재믹싱 제작되었습니다. 물론 디지털로 기록된 음원의 48 > 96의 업샘플링 처리는 듣는 입장에서 특히 관련 장비가 받쳐주지 않는 한 아주 명시적인 스펙 업(그에 따른 체감)을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닙니다만 이 음원은 란티스 특유의 '별도의 처리'를 하지 않았다는 점 하나만으로도 이미 먹고 들어가는 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개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START:DASH!!(9인 버전)에 대한 감상을 말씀드리자면, 한마디로 기존의 어떤 발매 포맷과도 완전히 다른 곡입니다. 유일하게 비교할 영역에 드는 것은 애니메이션 BD(1기 제7권)에 수록된 것(24/48) 뿐입니다만 해당 곡이 완전히 온전한 곡만으로 들을 수 없었던 것을 감안하면 이 하이 레졸루션 버전 음원의 가치는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반주의 연주감이 견인하는 곡 전체 분위기의 상승 효과는 싱글CD 와도 그 차원을 달리하며, 개인적으로 이 9인 버전 START:DASH!!의 흠으로 꼽았던 전체 가창 돌입 직후의 드라이브력도 기존 발매 포맷들이 얼마나 원판을 짜증날 정도로 깎아먹었는지 인지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아주 일반적인 시스템에서 듣더라도 음의 표정이 다르다는 것은 충분히 인지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되며 이 고 스펙을 제대로 실감할 수 있는 환경에서 들어보실 경우 노래가 전하는 인상 자체도 더욱 선명해집니다.

***

러브라이브! 관련 음악의 HR 음원 수준을 e-onkyo에 비해 더 빠르게 체감할 수 있었던 것은 사실 2013년 1월에 발매된 [μ's Best Album Best Live! collection(BD 동봉반)]입니다. 이 앨범에는 1~5기 싱글 PV 영상(해당 싱글 풀 버전에 애니메이션 뮤직 비디오 영상을 추가)을 동봉 BD에 한꺼번에 넣어주었는데 이 BD의 사운드 스펙이 24/48이며 여기에 수록된 음이 e-onkyo에 최초로 릴리즈된 러브라이브! 관련 음원인 1~5기 싱글 HR 음원에도 그대로 전용되었습니다. 해당 BD를 통해, 그리고 애니메이션 BD를 통해 꾸준하게 기존 CD 발매반의 문제가 지적되어 왔습니다만, 이번 애니메이션 관련 음원의 HR 릴리즈를 통해 직접 비교할 재료는 다 갖춰진 셈.

이미 많은 분들께서 알고 계시겠습니다만 러브라이브! 관련 곡들의 기존 발매 CD나 아이튠즈 등 음원 파일을 통한 릴리즈, 즉 위에서 거론한 하이 레졸루션과 BD 이외의 16비트/44.1khz 스펙을 가진 여타 포맷들의 수록 수준이 상당히 별로입니다. 그 이유는 란티스가 원래 고 스펙으로 녹음된 마스터에 대해 다운 컨버트에 있어 그 환경상 열성을 다하지 못할 뿐더러 그렇게 할 의사도 결여되었기 때문이고, 때문에 이들 16/44.1 수록에 있어 이것저것 '그들이 상정한 이 음원을 듣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갖춘 시스템 레벨'에 더 어필할 수 있는 처리를 거치는 탓입니다. 대표적으로 보컬감의 인위적인 강조와 가청 주파수 대역 이상의 영역에 배음倍音을 인위적으로 부가하는 식의 손질이 들어가는데 이러한 처리는 글쎄, 그들의 의도에서는 뿌듯한 손질이었을지는 몰라도 듣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별로 탐탁치 않은 결과로 돌아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란티스도 일련의 비난을 피하기 위해 특히 애니메이션 음원의 처리 공정에 대해 자세히 기술해 주는 대단한(?) 배려를 해줬습니다만- 그러니까 지금 업로드된 HR 음원은 이런 불라불라한 특별함이 있으니까 기존 CD보다 더 좋게 들린다. 라고 말합니다만- 이 HR 음원이 좋게 들리는 것은 엄밀히 말해 이게 원래 녹음된 퀄리티이고 CD 등에 수록한 것이 이를 굉장히 다운시킨 것입니다. 이것이 나쁜 이유는 다른 회사들 역시 24~32비트 녹음 환경을 갖추되 CD의 16/44.1 스펙으로 다운컨버트 하고자 할 때는 최대한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그 스펙의 틀에 맞추는 것이 목표이지만 란티스의 경우 여기저기 잘라내 버렸다는 것으로, 손쉽게 비유하면 1/100 스케일의 프라모델을 기존 장식장에 넣을 수 없을 때 대부분의 회사들은 1/144 스케일의 프라모델을, 최대한 디테일을 비슷하게 재현하여 발매하지만 란티스는 장식장에 넣을 수 없는 비어져 나오는 부분들을 떼어버리고 그냥 넣어버리는 식입니다. 뉴 건담 건프라라면 핀 판넬을 떼고 헤드 뿔도 떼버리고 장식한 셈.

따라서 러브라이브! 관련 HR 음원이 나올 때마다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기존의 CD 혹은 다른 포맷으로 이미 관련 음원을 보유하신 분들께서도 웬만하면 꼭 이 HR 음원을 새로 구입하셔서 들어보시길 권합니다. 다만 문제는 e-onkyo가 올 7월부로 일본 외 국가 IP의 음원 구매 접근 시도를 막았으며 결제 카드 역시 일본내 결제 요청과 허락이 가능한 카드(국내 발매 카드중에서는 JCB 관련 카드)로 한정해 버렸기 때문에(* 주: 이 조치는 7월 20일 부로 다시 모든 카드가 결제 가능한 것으로 환원되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이 음원을 구입하는 것은 상당히 지난한 일이라는 것입니다. e-onkyo가 해외 사용자들을 위한 별도 페이지 개설을 검토하겠다고는 합니다만...그러나 성질 급하신 러브라이버 분들께서는 하여간 어떤 식으로건 이 HR 음원을 꼭 들어보시길 권합니다. 현재의 짜증나는 구매 과정을 상쇄할만큼, 기존 CD등의 포맷이 얼마나 짜증나게 다운컨버트 되었는지 웬만하면 아주 쉽게 눈치(귓치?)채실 수 있습니다. 정말로 이 음원에 대해 노무라 켄지 씨가 적은 라이너 노트 말마따나 '궁극판이라고 말하고픈, (특히)러브라이버는 꼭 듣기를 바라는 버전'이라는 의견에 강력히 동의합니다.


핑백

  • 有錢生樂 無錢生苦 : 아이리버 아스텔&컨(iriver Astell&Kern) AK100, 120, 240 2014-08-25 13:06:58 #

    ... 음원: The Dark Knight Rises OST - 15. Rise (24/96 flac) PS2: 러브라이브! 중에서도 애니메이션의 하이 레졸루션 음원(관련 포스팅 링크)은 제작 디렉터의 언급에 따르면 48khz 소스를 96k로 리믹스하는 등 일련의 손질 과정에서 AK 시리즈를 음원 판단의 레퍼런스 기기로 채용했다고 합니 ... more

  • 無錢生苦 有錢生樂 : e-onkyo, 러브라이브! 32비트 음원 판매 개시 2015-08-27 20:48:46 #

    ... 전망됩니다.(물론 기존에 24비트 HR도 아직 공개되지 않은 곡은 24비트 버전도 함께 공개될 예정.) 이 컨텐츠의 HR 스펙 음원에 대해서는 일전에 이미 관련 포스팅(링크)으로 소개한 적이 있으므로 개괄적인 요소에 대해서는 해당 포스팅을 먼저 참조해 주시면 좋겠고. 이번에 공개되는 32비트판은 이전 HR 음원에 적용했던 ProTo ... more

  • 無錢生苦 有錢生樂 : 러브라이브! 32비트 음원에 대한 감상 2015-09-10 21:06:50 #

    ... 해 하이 레졸루션(고해상도, 이하 HR)버전이 공개되기 시작했는데, 당시의 스펙은 24비트/48khz ~ 96khz로 이에 대한 감상은 일전에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링크) 이 악곡들로 그동안 BD 수록 사운드에서만 들을 수 있었던 러브라이브! 관련 HR 음원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나 감상이 가능한 동시에 동 음원 제작을 맡은 ... more

덧글

  • 남두비겁성 2014/07/19 20:58 # 답글

    그러려는 생각 중입니다.
    아아, 이 미니다츠와 조합되면 대체 제 귀는 어떻게 될까요...
  • 城島勝 2014/07/19 21:02 #

    남두비겁성 님 수준의 러브라이버라면 아마 귀가 뇌와 손에 모든 러브라이브! 관련 HR 음원 구입을 명령하게 될겁니다. 으하하;
  • 로리 2014/07/19 21:09 # 답글

    사실 같은 음원이 녹음이 달라진 것 뿐이어야 하는데.. 그 작은 차이에 감동을 하는게 하이레조 음원이라 생각했는데, 하이레조를 위해 CD음원을 죽인다!!!! 음화화화 라니 저는 생각도 못한...
  • 城島勝 2014/07/19 21:20 #

    그걸 위한 '처리'아니겠습니까.-_-ㅋㅋㅋ
  • SCV君 2014/07/19 21:17 # 답글

    음원 업로드됐다는 소식이 공식 트위터에 떴길래, 바로 구입하고 아이튠즈 음원 날려버렸습니다. 속이 다 시원하더군요.
    근데 이것들이 이제야 나왔으니 2기 관련 곡들은 언제 나올지 참 까마득합니다..;
  • 로리 2014/07/19 21:20 #

    2기 BD 다 팔고.. 아니겠습니까?
  • 2014/07/19 21:29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4/07/19 21:49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4/07/19 22:4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4/07/20 08:5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SCV君 2014/07/29 00:27 #

    아, 참 그리고 방금 우회시 VISA 체크로 결제 성공했다는 분이 있어서 직접 시도해봤는데, 잘 되네요.
    그사이에 풀린건지, 아니면 먼저번 글쓸 당시 제가 대화의 해석을 잘못한건지.. 헛소리를 한 셈이 됐습니다;

    그쪽 글도 수정해놨는데, 생각해서 같이 남겨둡니다.
  • 城島勝 2014/07/29 05:37 #

    다른 분께 확인해 보니 7/20일인가 결제 시도했을 때 성공했다는 것으로 보아 그쯤에 다시 환원된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그 전에는 분명 안 되었다고 하는군요.
  • 대공 2014/07/19 23:04 # 답글

    calia님한테 이름을 듣긴 했는데 차이가 엄청나나 보군요. 역시 결제는 힘들군요 ㅠㅠ
  • 城島勝 2014/07/20 08:55 #

    그 차이는 그러니까...CD를 이미 산 많은 분들이 란티스에게 야이 나쁜 놈들아 하고 돌을 던지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이쪽을 사게 만드는 마력을 가진 뭐 그런 것입니다.

    그러고보니 e-onkyo도 러브라이버들에게 야이 나쁜 놈들아 소리 들어야겠군요. 러브라이브! 관련 곡이나 다 공개한 다음에 해외IP 차단을 하지 말씀입니다.
  • 요르다 2014/07/20 07:44 # 답글

    홈페이지에서 샘플을 들을수 있길래 들어보는데ㅋㅋㅋ 야이 나쁜놈들이ㅋㅋㅋ 아이튠즈 버전으로 산게 진짜 아깝네요 뭐야이거.
  • 城島勝 2014/07/20 08:56 #

    ㅋㅋㅋ 란티스 관계자들 오래 살 겁니다. 남들 평생 들을 원성을 근 1년 안에 다 듣고 있으니.
  • 키리바시 2014/07/20 14:59 # 답글

    샘플 듣고 황당한게 보통 플라시보로 끝나야 하는데 음악이 다른건줄 알았습니다… 애초에 란티스가 설비 문제인지 의욕 문제인지 퀄리티가 떨어지는 건 알고 있었습니다만;

    게다가 城島勝님이 추천해주셨던 저번과 달리 결제까지 막아놔서 현재 구매도 못하고 있습니다... 아이마스가 외국에서 욕먹은 가장 큰 이유중 하나가 해외에서의 컨텐츠 접근을 막아서인데 비슷한 사태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정 반대의 정책으로 호응을 얻은게 러브라이브 컨텐츠인데 말이죠
    이건 온쿄를 거치니 어쩔 수 없다 봐야할까요.
  • 城島勝 2014/07/20 15:32 #

    본래 '스튜디오 마스터 음원에 CD화를 위한 처리를 거친다.'고 할 때 그 처리는 1차적으로는 24~32비트로 행하는 마스터 녹음에 따라 생성되는 음원을 CD라는 그릇에 담기 위해 16/44.1로 다운 샘플링 시키면서도 최대한 원 녹음의 느낌에 가깝도록 손질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리고 꽤 우스운 이야기지만 녹음의 퀄리티가 좋을 수록, 음의 본질적인 뉘앙스를 살리면서 16/44.1로 다운시키는 것은 굉장히 돈이 많이 드는 일입니다. 때문에 근 10년 이상 이 방면의 기술 진보에만 매달린 업체들도 있을 정도이고.

    란티스의 경우 과거 그네들의 음반은 뭘 들어도 형편없는 때가 있었는데 이 당시에는 녹음 기자재가 안 좋아서 뭔 짓을 해도 어차피 안 좋게 뽑히는 게 당연했습니다만 이후 06년인가 08년인가 즈음부터 자사 음원의 녹음 설비를 현재 수준으로 교체했습니다. 문제는 CD 다운 샘플링 자재와 관련 테크닉 및 엔지니어링은 기술 진보에 따른 교체를 하지 않은 게 문제의 화근이라는 진단이고 때문에 란티스는 이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본문에도 언급한 이른바 '별도의 처리'에 나름의 기법을 가미한 것인데, 다시 말해 '최대한 모양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CD라는 그릇에 담길만큼 축소(= 상술한 '비싼' 처리)'가 아니라 '그릇에 넘치는 부분을 버려서 CD라는 그릇에 맞추는' 식의 기법을 특히 선호하는 것입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애니송 업계에 하이 레졸루션이 굳이 필요치 않다.'는 판단을 하는 한편으로 '하이 레졸루션을 뿌리게 될 경우 이미 판매한 CD등 음원과 차별점을 두어야 한다.'라는 두 가지 명제를 저비용으로 해결하기 위해 이러한 선택을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즉, 란티스로서는 나름대로 사업상의 비용 대비 효율 접점을 지금 이런 식으로 찾은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한편 해외 구매자의 접근을 막은 건 e-onkyo의 조치이고 따라서 러브라이브! 관련 음원뿐 아니라 해당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모든 음원이 같은 이유로 일본 외 IP에서는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본문에도 적었지만 e-onkyo는 해외 구매자를 위한 별도 판매 사이트를 개설할 계획이 있다하니 정상적으로는 이를 기다려 보시는 게 좋겠지만 기약이 없다는 게 문제겠습니다.
  • RIRUKA 2014/07/21 02:38 # 삭제 답글

    좋기는 한데, 뮤즈의 음악은 지나치게 상업스럽고 음악스럽지 않다는 생각을 합니다.
    모든 소리가 굵고 강하게만 뻗고, 도무지 다이나믹스라는 것이 없습니다.
    신나는 기음과 은근한 배음이 어우러지면서 조화롭게 들리는 것이 하이레졸루션의 극의라고 생각하는데,
    아무래도 란티스의 프로듀싱 방향은 예나 지금이나 전통적 오디오와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가는 것 같습니다.
    그들은 하이레졸루션에서도 포터블 오디오 방향의 믹싱만을 고수하는 것 같군요.
  • 城島勝 2014/07/21 06:31 #

    순수하게 음악적인, 그리고 오디오 매니악 측면에서 논하면 말씀하신 바는 충분히 문제삼을만한 것입니다. 특히 다이나믹스의 부재를 논하기 시작한다면 란티스에서 나온 거의 모든(가끔 그렇지 않은 건 인디물이 안 빠진 밴드 녹음이나 원작자가 특별히 그리 주문했으리라 짐작되는 것 정도) 음악들이 자유로울 수 없겠지요.

    다만 전형적인 일본식 아이돌 노래를 표방하는 러브라이브! 관련 음악에 있어서 란티스의 수록/믹싱 방향은 기본적으로 특히 그쪽 계열에서 익히 받아들여지는 사운드 타입을 추구한 것이고 HR 믹싱에서도 이를 도외시할 수는 없었을 터이기는 합니다. 이걸 CD화 다운 컨버트 했을 때는 정말 밸런스가 깨질 정도로 포터블 오디오를 지나치게 추구한 것이라 인위적인 데가 너무 많아져서 조화라는 것 자체를 논할 수 없는 것이고, HR 믹싱 상태에서는 최소한 인위적인 덧댐은 없어서 적어도 장르 음악이라는 점을 염두하고 듣는다면 '순전히 그쪽을 추구했다.'라는 점에서 긍정할만한 데가 있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라모 2014/09/01 08:37 # 삭제 답글

    뮤즈 음원을 찾다가 들어왔습니다, 포스팅 잘 읽었어요!
    한가지 궁금한것이 있는데 하이레졸루션 음원은 반드시 전용기기를 이용해서 들어야만 하는건가요? 기존의 엠피쓰리나 핸드폰으로도 충분한 음질차이를 느낄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城島勝 2014/09/01 08:58 #

    아, 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하신 바에 대해서는, 일단 MP3 플레이어를 거의 쓰지 않아서 요즘 제품 스펙까지는 모르겠으나 대개 MP3 전용 플레이어는 하이 레졸루션 음원의 재생 자체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그럴 경우 아예 소리를 들을 수 없습니다. 휴대전화 같은 경우 대충 2013년 이후의 스마트폰 모델들은 자체 앱이나 추가 앱을 통해 하이 레졸루션 음원 재생이나 외부 출력이 가능한 기종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서도.

    다만 일반적인 휴대전화의 내장 스피커나 이어폰 DAC 품질로는 하이 레졸루션이 음원이 그 스펙 그대로 재생된다 하더라도 일반적인 CD 스펙 혹은 MP3 음원에 비해 그 우위를 쉽게 캐치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나마 러브라이브! 의 하이 레졸루션 음원은 본문에도 적었듯 기존 CD나 아이튠즈 발매 음원을 '일부러' 열악하게 변형시킨 뒤에 발매해서(즉, 비트샘플링의 고유 차이 외에도 음 자체에 가해진 변화까지 겹쳐서) 그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일반적인 16비트 - 24비트 음원의 우열차보다는 한층 더 손쉽게 구별이 가기는 합니다만, 이 러브라이브! 하이 레졸루션 음원조차 휴대전화 스피커로 들어보고서 볼륨 차이 외엔 모르겠다는 말씀을 하시는 분도 본 적이 있으니까요.

    결론은 e-onkyo 홈에서 가지고 계신 기기로 러브라이브! 관련 음원의 샘플 재생을 해보시고 그 우위를 느낄 수 있으시다면 좋겠고, 만약 샘플 재생 정도로는 모르겠다 하신다면 그래도 가장 좋아하는 곡 하나 정도는 어떻게든 구입하셔서 한 번 진지하게 들어 보시길 권합니다. 각 트랙당 우리돈으로 약 4천원 정도니 특히 러브라이브! 음원을 찾을 생각을 하신다면 그정도 투자는 해보시는 것도 별로 부담은 되지 않으실 듯 하여 권해 드립니다.
  • 라모 2014/09/01 09:49 # 삭제

    자세한 답글 감사드립니다!!! 샘플을 들어볼수있군요!!
    핸드폰 관련해서도 검색해보니 제폰이 하이레볼루션 음질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귀가 더 즐거워지겠어요:)
    상세한 답글 감사드리고 9월의 첫날 좋은일만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