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ison Strings~현악 사중주로 듣는 란티스의 역사 (24/96) 음원/음반/서적 감상

이미 소식을 알고 계시거나 구입하신 분도 계시겠습니다만 Anison Strings~현악 4중주로 듣는 란티스의 역사(Anison Strings~弦楽四重奏で聴くランティスの歴史) CD가 7월 2일에 발매되었습니다. 가격 3천엔(소비세 별도).

당 CD는 일본내 애니메이션 음악 전문 취급사로 특히 그 이름이 알려진 회사 란티스Lantis 가 창사 15주년을 맞아 그동안 자사의 레이블로 발표한 애니메이션 관련 곡중 열 곡을 선정하여 무로야 코이치로 씨의 현악사중주 스트링스 어레인지/ 연주를 수록했습니다. 무로야 씨의 약력에 대해서는 일본 위키피디아의 관련 페이지(링크)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음반의 특이한 점은 수록한 곡과 그 어레인지는 물론, CD 발매와 동시에 e-onkyo에 24비트/96khz 스펙의 하이 레졸루션 음원을 업로드하여 판매를 개시했다는 점으로 관련 페이지는 이곳. 이쪽의 가격은 전곡 일괄 구매시 3600엔(소비세 포함, 이하 동일)/ 개별 트랙 구매시 트랙당 411엔. 수록 트랙 등도 상기 링크에서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중 제가 들어본 트랙은 2번: 僕らのLIVE 君とのLIFE, 3번: GONG, 4번: 翼はPleasure Line, 7번: 境界の彼方, 8번: ハレ晴レユカイ, 9번: Snow halation인데, 선정 이유는 물론 기본적으로 많이 들어 잘 아는 곡이라는 점이고 원곡의 템포와 느낌이 다들 좀 선명하게 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나 어레인지가 원곡의 느낌을 잘 살렸는지 혹은 참신한지 같은 요소를 생각해 보기 좋았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이 음반 제작의 핵심인 어레인지 및 바이올린 연주를 담당한 무로야 씨는 일본내에서 젊지만 참신한 감각을 가진 바이올리니스트로 이름이 알려져 있으며 그러한 평판을 얻은 이유중 하나는 애니메이션을 비롯한 서브컬처계 사운드 연주나 편집 등의 작업에 활발히 참여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접한 작품에서도 종종 그 이름을 볼 수 있었던 관계로 기억에 남았던 주자로 그가 적극 참여한 이번 음반에 대해서도 나름대로 관심을 가졌더랬습니다. 물론 근본적으로는 수록되는 원곡들 중에 익히 들었고 좋아하는 곡들이 있기 때문이고, 또한 앞서 말씀드린대로 하이 레졸루션 파일이 CD와 동시에 공개되는 관계로 하이 레졸루션 소스와 그 재생에 관심을 가진 사람으로서 무심할 수 없었기도 합니다만.

- 어레인지 방향

우선 원곡의 어레인지 방향은 어느정도 원곡감을 가미한 것이 사실이나 기본적으로는 현악사중주라는 틀을 완전히 무시하거나 한 건 아닙니다. 되도록 현악사중주의 '무게' 보다는 또다른 장점인 '우아함'을 주로 살려 애니메이션 곡 특유의 리드미컬을 융합하려 한 노력은 들리나 GONG 같은 곡은 아무래도 역시나 어려웠던 듯. 하지만 境界の彼方 같은 경우에는 원곡과 분위기를 맞추기가 편했던 덕분인지 어레인지도 어레인지 나름대로 상당히 좋은 맛으로 창조되었고, ハレ晴レユカイ 같은 경우에도 의외다 싶을 정도로 감을 잘 살려놨습니다.

僕らのLIVE 君とのLIFE와 Snow halation 같은 경우에는 개인적으로는 전자의 어레인지감이 더 어레인지 곡 자체의 생명력이란 면에서는 낫다고 들립니다만, Snow halation는 원곡 분위기를 어떻게 해석했는지 몰라도 원곡감을 살리는데 무게를 둔 것 같은데 미묘하게 애매하달까 그런 느낌. 듣기 전에는 오히려 후자쪽이 더 어레인지 하기 편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실제로 들어본 바로는 적어도 저는 전자를 지지하고 싶군요.

- 하이 레졸루션

어레인지 외에 주목할 포인트인 하이 레졸루션 스펙 부분에서는, 원래 현악사중주라는 악기 연주 매칭이 스튜디오 마스터에서 CD 수록용의 16/44.1로 다운되면 살리기 어려운 뉘앙스가 특히 많은 편입니다만 때문에 「HD RENEWAL MASTER」를 적용하여 32비트/96khz(floating) 환경에서 하이 레졸루션 음원으로 스튜디오 마스터를 리마스터링 하는 것으로 고지되었던 본 e-onkyo 판매용 음원에 대해 무심할 수 없었는데, 24/96 스펙으로 업로드 된 그 결과물은 전반적으로 무난하게 좋은 것으로 들립니다. 다른 것보다 전체적인 기악 표현의 디테일 하나만큼은 풍성하면서도 세세하게 잘 들리도록 기를 쓴 느낌이고 어느정도 갖춰진 사운드 시스템으로 들어보시면 그러한 부분이 잘 와닿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사실 개인적인 란티스란 회사와 그들이 발매하는 음반에 대한 인상은 특정 타겟 고객을 상대로 팔기 쉬운 음악을 싸게싸게 만들어서 별 노력없이 이득을 취하던 회사였으며 꽤 오랫동안 이런 생각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모든 면에서 만족을 주는 회사는 아닙니다만, 적어도 녹음 시설의 수준과 소비자 판매용 음원의 질을 거기에 매겨진 소비자 가격에 상응하는 수준으로 만들고자 노력하는 듯한 모습을 서서히 보여준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e-onkyo를 통해 자사의 과거 발표 음원과 이번 앨범처럼 새로 발매하는 음원의 하이 레졸루션 판을 계속 공개해 가는 것도 그 일환으로 여깁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하이 레졸루션판 Anison Strings도 어느정도 그 발전도상을 보여 주었다는 생각입니다. 따라서 24비트 재생 환경을 갖추고 계시고, 판매 페이지의 미리 듣기를 통해 마음에 드는 곡이 있으신 분께서는 한 번 지갑을 열어보시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 되실 것이라 말씀드리고 싶네요.


덧글

  • Serene 2014/07/03 19:58 # 답글

    7월부로 e-onkyo가 해외 IP 구매를 차단해서 손가락만 빨고 있답니다ㅠㅠ. 24bit 음원을 구할 수 있는 다른 경로나 만들어주고 막을 것이지..
  • 城島勝 2014/07/03 20:17 #

    네, 말씀하신 이유로 앞으로는 IP 우회니 VPN 쇼 같은 것을 벌여야 하니 여러모로 귀찮습니다. 전 이번 앨범은 일단 일본 거주중인 친구에게 부탁해서 어찌어찌 받아봤지만 e-onkyo 음원에는 복사 횟수 제한 같은 것도 걸려 있어서 여러모로 귀찮고 맨날 그러기도 뭣하니 이 친구들이 별도의 해외 구매 사이트를 만들지 않는 한(그럴 것 같지도 않지만) 별 수 없이 쇼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 로리 2014/07/03 20:27 # 답글

    저도 매우 기대 중인 음반인데 벌써 리뷰를 하셨네요. ^^

    사실 이거 온쿄 페이지를 소개하려고 글적으려고 하니 온쿄 막혔더라 해서.. 으아아아 라는 느낌이었습니다. CD음반을 구해볼까 고민 중인데, 란티스의 경우 아이마스처럼 cD음원에는 장난을 친게 아닐까 의심도 되고 하네요
  • 城島勝 2014/07/03 20:35 #

    제가 가진 아이마스 음반은 전부 일본 콜롬비아 발매반이라 그쪽은 잘 모르겠지만 란티스가 이 동네 음반에도 장난을 많이 치나 보군요. 이 음반의 경우에는 현악기 자체가 원래 별로 장난을 치지 않아도 16비트 다운 컨버트 시에 음 뉘앙스가 기본적으로 살리기 어려운지라 딱히 더 장난을 칠까 싶기도 한데, 란티스가 어떤 놈들인지 아는 이상 방심은 금물이긴 하겠습니다.-_-;

    제 같잖은 감상(웃음)이야 그렇다치고, 로리 님의 감상도 궁금합니다...만 말씀하신 이유로 음반 구입을 권하기도 뭣하고...그, 참.
  • SCV君 2014/07/04 09:41 # 답글

    어제 테스트삼아 GONG을 구입해서 어찌어찌 성공하긴 했는데, 꽤 번거롭게 됐습니다.
    러브라이브 음원은 온쿄에서 구입해야 하는데 말이죠.

    그건 그렇고, 제가 테스트 구입곡을 너무 안일하게 고른 모양이네요.
    4번 트랙 정도도 꽤 괜찮았을텐데 말이죠. 이제서야 새삼 아쉬운 생각이 드는군요; 하나 더 사봐야겠습니다.
  • 城島勝 2014/07/04 10:18 #

    하필이면 GONG을 고르셨습니까...라고 할만큼 안일하신 선택이십니다.-_-ㅋ 제 개인적으로는 (제가 들어본 트랙 중에서는)境界の彼方의 어레인지 밸런스가 가장 좋은 것으로 들리는데 境界~원곡을 안 들어보셨다면 차선으로 翼はPleasure Line도 괜찮은 선택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 2014/07/06 12:25 # 답글

    오~ 이런 게 나와 있었다니. 하레하레 유카이 샘플 들어봤는데 괜찮네요*_*
  • 城島勝 2014/07/06 12:46 #

    네, 본문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하레하레 유카이가 원곡 감을 의외로 잘 살리는 등 꽤 괜찮습니다.

    다만 e-onkyo가 현 시점에 일본외 IP 차단 + JCB 계열 카드 외 국내 발급 카드로 결제도 차단한 상태라 입수는 상당히 곤란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