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퍼시픽 림BD 사운드 포맷, true tears ☓ 꽃이 피는 첫걸음 ☓ TARITARI 조인트 페스티벌BD 관련 취미

오늘은 최근 발매된 [퍼시픽 림] 블루레이와 12월 발매 예정인 [true tears ☓ 꽃이 피는 첫걸음 ☓ TARITARI 조인트 페스티벌] 블루레이(이하 BD)에 대한 팁을 적어보려 합니다.

국내에도 정식발매 된 퍼시픽 림 BD는 이미 많은 분들이 구입하셨겠습니다만, 당 BD는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이 있습니다. 바로 국가별 판본에 따른 사운드 포맷의 차이.

구체적으로 집어 말하면 퍼시픽 림 BD는 북미판(미국/캐나다 발매판) BD와 이를 베이스로 한 발매 판본에만 DTS-HD MA 7.1(24/48) 영어 사운드가 있습니다. 기타 국가 판본에서는 DTS-HD MA 5.1 영어가 이른바 '원본 음성 최고급/최다 채널 스펙'. 일부 유럽 판본(영국/프랑스)에 DTS-HD MA 7.1 '프랑스어'가 있기는 합니다만 이는 물론 더빙 음성이므로 순 소스의 그것에 미치는 바는 아니고.

이에 따라 재미있어진 것은 바로 국내 정식발매 된 퍼시픽림 BD로, 이 정발 BD는 2D판의 경우 DTS-HD MA 5.1(영어)가 원본 음성 최고급/최다 채널 스펙입니다. 이는 별도의 한국 판본을 만들지 않는 워너의 정책상 한글자막을 넣은 타국가 판본을 베이스로 한국 유통판을 제작하기 때문으로 전세계 판본중 한글 자막이 들어 간 2D 퍼시픽 림이 영국판이기 때문에 그리 된 것으로 사료됩니다.(참고로 3D의 경우 북미판에 한글 자막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정발판 2D 디스크와 3D 디스크는 속칭 출처가 다릅니다.)

물론 7.1 채널 혹은 그이상의 스피커를 갖춘 시스템이 흔치는 않기 때문에 이 차이가 그리 크게 와닿지는 않으실 것이나 북미 외에 최다/최고 스펙 채널 오디오를 빼다니 흔치는 않은 케이스라 한 번 언급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워너가 꽤나 공을 들인 일본판본 역시 최고 스펙은 DTS-HD MA 5.1 영어이며 일본어 더빙은 돌비 디지털 5.1로 수록되는 것으로 고지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이전 퍼시픽 림 리뷰(링크)는 당시에도 적었지만 북미판/ 7.1ch 감상후의 리뷰임도 덧붙여 둡니다.


한편 일전에도 한 번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 [true tears ☓ 꽃이 피는 첫걸음 ☓ TARITARI 조인트 페스티벌 BD]의 오피셜 페이지가 공개된 관계로 한 번 더 추가로 소개드려 봅니다. 오피셜 페이지 링크.

당 BD는 2013년 4월 13일 도쿄 디즈니랜드 근처에 위치한 마이하마 앰퍼씨어터에서 개최된 'true tears ☓ 꽃이 피는 첫걸음 ☓ TARITARI 조인트 페스티벌' 공연 실황을 2장의 BD에 담은 타이틀입니다. 12월 25일 발매 예정으로 고지되어 있으며 한정판 12000엔, 일반판 8800엔(소비세 포함).

일반판과 한정판에 동일하게 제공되는 공연 실황 BD 두 장에는 먼저 1번장에 오프닝 무비 및 각 작품 관련 무비와 함께 작품별 공연 실황이 수록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상기 오피셜 페이지의 인덱스를 참조. 그리고 2번장에는 각 작품 테마곡의 현악 사중주 어레인지 메들리 'Three memories'와 당 공연 오리지널 곡 '유토피아', 그리고 공연 출연진 전원 + 뒤늦게 참가하는 시마자키 노부나가까지 포함하여 부르는 '바닷바람의 하모니' 공연 모습이 수록되며, 역시 2번장에 수록되는 영상 특전은 1. 유토피아를 BGM으로 하여 세 작품의 메인 캐릭터가 모두 출연하는 애니메이션(P.A.Works 제작, 당 뮤직 비디오를 위해 완전 신규 제작. 러닝타임 1분 30초)을 영상으로 띄워주는 뮤직 비디오와 2. 라이브 연출용 무비 3종이 제공됩니다.

한편 한정판에만 별도로 포함되는 두 장의 특전 CD에는 1번장에는 앞서의 현악 사중주 어레인지 메들리인 Three memories를 통해 연주된 다섯 곡(リフレクティア, ハナノイロ, 面影ワープ, Dreamer, 心の旋律)이 메들리가 아닌 개별 완주 버전으로 수록될 예정이며 2번장에는 각 작품 테마곡의(リフレクティア, アブラムシの唄, ハナノイロ, 影踏み, Dreamer, 潮風のハーモニー) 합창 어레인지 버전이 완창으로 실릴 예정입니다.

다만 여담이지만 당 타이틀의 본편 BD 사운드 포맷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예상하기로는 PCM 2.0ch(24/48) 스펙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엄연히 공연 실황인만큼 5.1ch도 끼었으면 하는데 어떨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상기 링크한 오피셜 사이트의 상품 소개 페이지중 'more detail' 버튼을 눌러보면 나오는 소개에는 발매일이 2013년 12월 4일로 적혀 있는데 일단 오타로 보입니다. 아마존/HMV 저팬을 비롯한 모든 판매사이트와 오피셜 사이트 대문마저 12/25 발매임을 명시하고 있는 상황이라서.


그럼 양 타이틀에 관심 있으신 분께 재미있는 팁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덧붙이면 true tears ☓ 꽃이 피는 첫걸음 ☓ TARITARI 조인트 페스티벌은 일본내 영화관에서 실황 중계 상연을 한 전적이 있는 관계로 당 포스트를 영화 밸리로 보냈음도 명시해 둡니다.


핑백

덧글

  • 씨온알도 2013/11/18 22:18 # 삭제 답글

    얼마전 작성하신 퍼시픽림 BD 리뷰를 보고 기대되서 정발 출시를 기대하고 있었네요 ㅎㅎ
    북미판에 각각 영어 DTS-MA 7.1ch (24/48)과 영어 DTS-MA 5.1ch(24/48)이 수록된 상태에서 전자의 포맷대신 프랑스어 DTS-MA 7.1ch이 수록되고 후자포맷은 그대로인 상태로 2d디스크에 실려서 출시된 모양이네요.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DP에서 2d타이틀 사운드에 대한 호평이 자자한걸로 보아 예상해봅니다.
    일단 저는 집에 3d환경이 안되고 5.1채널 구축이라 2d로 보면서 5.1에 최적화된 사운드로 들을수 있어서 괜찮네요.. 나중에 3d시설과 7.1ch 구축하면 훌륭한 3d와 최고/최다 스펙 사운드로 퍼시픽림을 만끽해보고 싶군요~
  • 城島勝 2013/11/19 06:13 #

    네, 정발 퍼시픽림 BD는 2D 디스크는 DTS-HD MA 5.1 영어/ DTS-HD MA 7.1 프랑스어를 담고 있습니다.

    5.1채널도 물론 괜찮지만 리어 서라운드가 제역할을 해주는 7.1채널의 공간감이 좀 더 훌륭합니다. 마스터에 앳모스 믹싱도 있었던 타이틀이라 다운믹싱 규제가 조금이라도 적은 7.1채널 쪽의 잇점이 상대적으로 더 있는 편이기도 하지요. 환경 갖추시면 한 번 들어보시길 권하고 싶네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