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여우(千年女優) BD 발매 예정, 스펙 관련 상세 멘트 취미

콘 사토시 감독의 극장판 애니메이션 '천년여우(千年女優)'가 일본내에서 블루레이로 발매됩니다. 디스크 제작 파나소닉AVC, 발매 반다이 비쥬얼. 발매일 2014년 2월 21일, 정가 6090엔(소비세 포함). 스펙은 1Disc 사양으로 한정판 등의 별도 판본은 없습니다.

당 작품은 일본내 2002년에 개봉하여 일본내에서는 2003년, 우리나라에는 2004년에 DVD가 발매되었습니다. 개중 일본에서는 초판한정 컬렉션 박스(정가 13440엔)와 일반판(정가 5040엔)으로 나뉘어 발매되었는데, 컬렉션 박스는 본편 + 서플의 2Disc 사양이며 컬렉션 박스의 본편 디스크에만 오디오 코멘터리가 수록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에 비해 이번에 발매되는 BD판은 판본 구분 없이 통일된 1Disc 사양입니다만, 본편 외에 극장예고편이나 TV스팟 등의 특전영상도 모두 수록되며 상기한 DVD 컬렉션 박스에 수록된 오디오 코멘터리도 역시 수록됩니다..(단, 컬렉션 박스의 특전 디스크에 수록된 메이킹 영상은 제외되었습니다.) 아울러 특전영상중 TV스팟을 제외한 다른 예고편은 모두 본편과 동일한 뉴 프린트 텔레씨네를 거친다고.

* 뉴 프린트 텔레씨네

뉴 프린트 텔레씨네는 원판 필름의 보존 상태 등을 감안하여 원판 소스를 새로운 필름에 전사한 뒤 텔레씨네 과정에 들어가는 것을 이릅니다. 일본 애니중에서는 [기동전사 건담 ZZ]의 BD화 당시 16mm 필름이었던 원판 소스를 35mm 필름에 뉴 프린트한 후 텔레씨네 한 것이 대표적. 다만, 이에 따른 화질 향상 효과는 크게 괄목할만한 것은 아니며 어디까지나 필름 상태의 재고와 텔레씨네 과정에서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처치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사족으로 덧붙이자면 일본에서는 최근의 디지털 제작 애니메이션도 종종 극장에서 필름 프린트 하여 개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1. 디지털 데이터 소스에 아날로그 필름 특유의 계조감을 덧붙이기 위한 시도 2. 디지털 영사 설비가 완비되지 않은 일본내 구식 극장에 대한 배려를 위함이며 덕택에 종종 관객들에게 주는 필름 조각이 생산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날로그 필름 영사 설비가 완전히 사라졌기 때문에 논외.


물론 본편 역시 뉴 프린트 텔레씨네가 적용되며, 음성에서도 돌비트루HD 어드밴스 96K 업샘플링을 통해 멀티채널(5.1ch)을 수록. 또한 LPCM 스테레오 음성도 있어 시스템에 따른 셀렉트가 가능합니다. 아울러 본 타이틀은 MGVC(마스터 그레이드 비디오 코딩) 적용 타이틀로 고지되어 영상/음성에 걸쳐 고도의 정세함을 맛볼 수 있는 장을 제공합니다.

* MGVC

일전에 009 RE:사이보그 감상문(링크)에서도 언급했습니다만, MGVC는 파나소닉이 개발한 특수계조코딩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통해 본래 BD에 기록되는 24비트 계조에 + MGVC 적용 디스크에 추가로 기록된 확장 데이터를 재생하여 최대 36비트의 계조를 재현하는 것이 가능해지는데 이를 통해 극장에서 상영되는 오리지널 소스와 동등한 수준의 계조 표현이 가능하며 그에 따라 사물의 질감 등 계조 표현이 영향을 끼치는 모든 영역에서 BD이되 BD 이상의 영상을 볼 수 있다는 것이 골자.

단, MGVC가 적용된 디스크의 MGVC 데이터는 모든 BDP에서 재현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2013년 10월 현재 MGVC 데이터 재현이 가능한 기기는 파나소닉의 동사 최고급 BD레코더 BZT9300 (일본내 실거래가 23만엔 전후)뿐이며 이때문에도 MGVC 적용 디스크는 극소종이 발매되어 있을 뿐입니다. 현재 발매중인 타이틀에는 파나소닉AVC 디스크 서비스가 디스크 제작 및 오소링을 담당한 타이틀중 일부 = 2012년 7월에 발매된 스튜디오 지브리의 '이웃집 토토로' 이후의 모든 지브리 발매작, 009 RE:사이보그(2D판) 에 적용되어 있으며 향후 발매 예정 타이틀 중에서는 이번에 천년여우 BD가 추가. (이외 숏 피스, 메모리즈: 하이스펙 에디션 BD에도 적용된다고 고지되어 있습니다.)


물론 당장은 재현하기 쉽지 않은 MGVC를 제외하더라도 본 디스크의 영상/음성 퀄리티에 대한 기대는 큽니다. 개인적으로도 대단히 아끼고 좋아하는 작품인 관계로, 그 실체에 대해서는 발매일 즈음에 자세하게 말씀드릴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럼 당 타이틀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시기를.


핑백

덧글

  • 링고 2013/10/09 14:10 # 답글

    어떤 작품인지 검색 엔진을 통해서 찾아봤습니다만 모에 성향과는 거리가 먼 작품이더군요. 아직 감상을 하지 않아서 속단하면 안되지만 주인공이 배우이니만큼 표현은 애니메이션 보다는 영화 쪽이 더 낫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더군요.
  • 城島勝 2013/10/09 14:20 #

    아아, 천년여우를 못 보셨군요. 물론 모에와는 연관이 없는 작품입니다. 하지만 보시면 아시겠으나 영화보다 애니라서 더 감독이 생각한 바에 최적화된 표현을 했다싶은 작품이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정발된 DVD로라도 한 번 감상해 보시길 권해 드리고 싶네요. 중고라면 아직 구할 수 있을 겁니다. 예스24 혹은 알라딘 중고DVD 등록 상품을 찾아보시길.
  • 링고 2013/10/09 14:31 #

    추천 고맙습니다.
  • 가가가팬 2013/10/09 15:07 # 답글

    얼마전에 hd판으로 방영했다더니 이걸 위한 포석이었나'ㅁ'
    잘 보면 주인공보다 옆에서 나대는 감독 캐릭터가 더 눈에 띠는 작품이었지[…]
  • 城島勝 2013/10/09 15:15 #

    1. 아마도? ㅎㅎ

    2. 그렇지! ㅋㅋ
  • oIHLo 2013/10/09 19:33 # 답글

    어우 이 영화 정말 좋죠
    저는 [퍼펙트 블루]나 [동경 대부]보다 이 영화가 더 좋더라고요
  • 城島勝 2013/10/09 19:47 #

    하하,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과 같이 보기도 적합하고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