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루유리 스핀오프: 오무로가 1권 한정판 음원/음반/서적 감상

애니메이션도 1기, 2기가 나오고 코믹스도 누계 100만부 넘게 팔렸고 국내에 정발(4권까지만)도 되어 나름대로 유명한 코믹스 '유루유리'. 그 스핀오프 코믹스 '오무로가' 1권 한정판입니다. 2013년 8월 1일 발매, 1575엔(소비세 포함). 아울러 본 1권의 한정판에는 작중 등장인물인 초등학교 2학년생 하나코의 여름방학 숙제 그림 일기장이 별책으로 동봉.

이 작품은 원래 유루유리의 TV 애니메이션 2기 방영 기념으로 니코니코 정화에서 매주 한 편씩 연재하던 작품이었는데, 애니메이션 2기가 끝난 후 해를 넘긴 2013년 2월부터 격월간으로 역시나 니코니코 정화를 통해 연재를 재개하면서 상설화 했습니다. 작가는 물론 유루유리 본편과 동일한 나모리.

주요 등장인물은 제목(오무로大室네 집家 = 오무로가)처럼 유루유리 본편의 주연중 한 명이기도 한 오무로 사쿠라코를 중심으로 한 그 언니/ 동생 총 3자매. 내용이야 이미들 알고 계신 분도 많겠습니다만, 혹시 처음 보시는 분이라도 눈치가 빠르시다면 이 첫 페이지만 봐도 답이 나올만한 '3자매의 폭소담'입니다.

이야기의 흐름은 유루유리 본편에서도 언제나 바보짓만 벌이는 사쿠라코에게 똑똑한 언니 나데시코와 여동생 하나코가 나름대로 대처(?)하는 것이 주력이고 이 작품이 가져다주는 웃음의 1차 포인트도 거기에 있습니다. 하지만 오로지 그것만으로 웃기려는 건 아니고, 자매이고 가족이니까 벌어질 수 있는 일을 재미있게 다루고 있다는 것도 이 작품이 가진 포인트.

좀 더 감동적(?)인 이야기도 있는데 찍다보니 이런 것만 찍히는 게 이 책이 가진 마력. 이야기의 전반적인 터치는 물론 유루유리 본편과 비슷한 바로바로 빵터지게 하는 폭소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지만, '친구들'간의 관계를 그린 유루유리보다 '가족'인 이 오무로가는 그만큼 조금 서정적인 데로도 약간 눈금이 기울어 있는 편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눈물과 감동이 폭포수처럼 따라오는 자매애를 그리는 건 당연히 아니고 기본적으로 이런 모양새니까 당연히 신나게 웃을 준비하시고 보시길 권하겠고요. 아울러 사진처럼, 이 작품은 나데시코와 하나코의 친구들도 자주 나옵니다. 사쿠라코 친구들이야 유루유리에서 맨날 나오니까 여기서는 단짝인 히마와리(+ 셋트인 카에데) 정도나 자주 얼굴 비치는 정도.

자, 그럼 계속해서 한정판의 부록인 소책자 '하나코님의 그림일기장'에 대한 소개. 860엔인 일반판에 비해 한정판이 근 700엔이 더 비싼 이유는 이 책자 때문입니다. 그 내용은 그러니까 '여름방학 숙제 그림일기 44일분'. 초등학생인 하나코가 쓴 그림일기 되겠습니다.

내용은 보시는 것처럼 초등학생다운 그림과 글로 구성된 그림일기. 똑똑하고 성실한 하나코의 성격에 맞게 하루도 안 빠지고 꼼꼼하게 작성되어 있고 읽어보면 이쪽도 꽤나 재미있습니다. 냉정침착하고 똑부러지는 면이 부각되는 나데시코가 망가지는(?) 모습도 꽤 있고, 사쿠라코야 뭐 언제나처럼...인 모습도 있지만(대부분이지만) 가끔 위와 같이 좋은 일도 하고요.

초등학생이란 설정에 걸맞게 대부분 가나로 쓰여있고 쉬운 한자(= 일본 초등학생 상용한자) 정도나 한문으로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오래전 즐겼던 FC ~ SFC RPG 게임 추억도 새록새록 나더군요. 내용도 초등학생다운 문장이니 일본어에 크게 어려움을 느끼는 분이 아니라면 누구나 쉽게 읽고 폭소하거나 미소짓거나 할 수 있습니다. 좀 얇기는 해도 글로 빼곡한 편이고, 무엇보다 웃기 위해 이 작품을 보시는 분들에게라면 700엔 값어치는 한다고 생각되네요.

이 단행본 1권에는 애니 2기 기념 연재분 12편은 물론 재연재 개시후 6월 18일까지 연재된 7편까지 총 19편의 이야기가 모두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림 빠르게 그리기로 유명한 작가답게 아낌없이 퍼부었으니(오무로가의 에피소드 한 편은 유루유리의 그것보다 다소 짧기도 하지만) 하여간 유루유리를 재미있게 보신 분이라면 이 작품도 보시는 걸 고려해 보시라 권해드리고 싶네요.

그럼 마지막으로 이 작품을 19금으로 분류한 모 인터넷 서점의 분류 기준에 의문을 표하며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게 어디를 보면 19금이 되는지 잘 모르겠으나, 권두 컬러 페이지에 적힌 글귀 - Other things may change us, but we start and end with the family.를 보면 분류하는 양반도 좀 생각이 바뀔지도 모르겠군요.


핑백

  • 有錢生樂 無錢生苦 : 유루유리 11권, THE iDOLM@STER 2권, M@STERPIECE 한정판 2014-02-04 16:08:19 #

    ... 도 있지만 당시에 1575엔이라던 가격이 실제 발매품은 1200엔으로 나온 것이 작지만 큰 차이점. 부록 소책자 두께는 '오무로가 1권 한정판'의 부록 소책자(링크)와 비슷비슷한데 거긴 그림일기니까 1575엔이고 여긴 순 만화니까 이쪽이 더 싼 게 지당한 걸까요.(웃음) 하여간 싸서 나쁠 것은 없고 팔랑팔랑 떠들쳐 ... more

  • 有錢生樂 無錢生苦 : 유루유리 12권 & 오무로가 2권: 맛있는 보쌈 두 접시 2014-08-12 21:11:25 #

    ... 올해 8월 4일에 나란히 발매된 유루유리 12권과 오무로가 2권은, 이전 권들에 대한 감상(유루유리 10권, 11권/ 오무로가 1권)이나 연재분에 대한 포스팅에서도 자주 말씀드리는 것처럼 개인적으로 즐겨보는 만화책입니다. 오무로가는 유루유리의 스핀오프 코믹스이고, 두 작품은 작가도 같고, 이 ... more

덧글

  • YES 2013/08/08 20:26 # 답글

    어째서 19금???? ㅇ_O ?!
  • 城島勝 2013/08/08 20:37 #

    글쎄요. 저도 잘...저 인터넷 서점에 물어보고 싶은데 별로 정상적인 답변이 돌아올 것 같지도 않고...헛헛;
  • 모카맛 2013/08/09 00:50 # 답글

    열심히 정발 사다 모았더니 왜 끊겼을까요 ㅠㅠ
  • 城島勝 2013/08/09 06:21 #

    유루유리 정발 5권이 안 나오는 건 이치진사가 태클을 걸어서라는 썰이 있던데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 서울문화사 블로그에서 나올 때 알려주겠다는 말은 하고 있는 걸로 보아서는 완전 중단해 버린 건 아닌 것으로 보이는데 시간이 이렇게 늘어져서야 어디...;

    여하간 덕분에(?) 이 오무로가는 정발 가능성이 거의 없다시피 할 듯 하네요.-_-
댓글 입력 영역